[월드포커스]“에너지·열정·힘 모아
[월드포커스]“에너지·열정·힘 모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6.0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러리, 오바마 지지 공식 발표
오바마 대통령 당선 돕자”

7일 힐러리 대통령 선거운동 중단 선언

오바마 “힐러리 지지, 영광스럽게 여긴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섰던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이 7일 경쟁자였던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에 대한 지지선언과 함께 대통령 선거운동 중단을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힐러리는 작년 초부터 17개월 이상 끌어온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기 위한 대장정을 접었다.

또 힐러리의 지지선언으로 오바마는 명실상부한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됐으며 오는 8월 말 덴버 전당대회에서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공식 지명을 받는 절차만 남겨놓게 됐다.

힐러리는 이날 워싱턴 D.C. 국립빌딩박물관을 가득 메운 1천 명이 넘는 지지자들을 향해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한 뒤 “우리의 에너지와 열정, 힘을 모아 오바마가 차기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될 수 있게 돕자”고 호소했다.

힐러리는 또 “오바마를 지지한다”면서 “(그의 당선을 위해) 모든 지원을 그에게 쏟아 부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앞서 오바마는 지난 3일 몬태나주와 사우스 다코타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가 끝난 뒤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되는데 필요한 대의원 2천118명을 확보하자 자신이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될 것이라며 경선 승리를 선언했다.

하지만 당시 힐러리는 경선패배선언을 하지 않아 오는 8월 말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열리는 민주당 전당대회 때까지 오바마와 힐러리가 지지후보 선택이 자유로운 ‘슈퍼대의원’을 놓고 대의원 확보 경쟁을 계속 벌이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도 했다.

이번 경선에서 힐러리는 일반 유권자 득표수에선 오바마를 앞섰지만 민주당 경선규칙에 따라 배분된 대의원 수 확보에선 오바마에게 뒤졌다. 이날 행사에 오바마는 참석하지 않았다.

한편, 오바마는 이날 성명을 통해 힐러리가 자신을 지지한 데 대해 전율을 느끼고 영광스럽게 여긴다면서 그녀가 그동안 용기있고, 역사적인 선거운동을 벌여온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미국과 미국인들이 몹시 변화를 필요로 하고있다는 것을 힐러리 의원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면서 “그녀는 올 가을 선거는 물론 앞으로 올 수년 동안 (변화를 위한) 전투에서 당의 최전선에 계속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워싱턴=연합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