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사 이전 특단의 대책 필요하다
군청사 이전 특단의 대책 필요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4.1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신청사 이전 건립계획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 청사가 들어설 청량면 율리 일원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서 해제되지 않은 탓이다. 울산시가 지난해 10월 국토부에 신청사 예정지의 그린벨트해제를 요청했지만 지금까지 그 쪽은 묵묵부답이다. 그간의 사정을 보면 4~5년 이상 지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2010년 12월 군 신청사 자리가 청량면 율리 산162-1번지로 결정될 때부터 그린벨트 해제문제가 대두됐다. 당시 울주군의 입맛대로 국토부가 해제해 줄 것이냐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어떻게든 연내에 이전 부지를 확정해야 한다는 분위기에 밀려 해제문제는 후 순위로 밀렸다.

앞뒤 가리지 않은 채 입지부터 덜컥 결정해 놓고 ‘땅 주인’에게 땅을 내 놓으라고 했으니 그 쪽 반응이 좋을 리 만무하다. 그린벨트를 해제하려면 울산시장이 먼저 입안하고 이를 국토부 장관이 승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지난해 5월 울주군으로부터 변경결정 입안 요청을 받은 울산시가 국토부와 사전협의에 들어갔다. 하지만 국토부측의 반응은 냉랭했다. “사전협의란 것은 결론을 내리기전에 의견을 교환하는 것인데 이미 결론을 내놓고 가부를 묻는 것은 순서가 바뀐 것”이라고 했다. 한마디로 불쾌하다는 것이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지만 다시 쓸어 담을 수밖에 없는 게 지금의 형편이다. 현 남구 옥동 군 청사는 1979년 주민 10여만명을 기준으로 지어진 건물이다. 광역시로 승격되기 20여년 전인 당시로서는 현 규모로도 군 살림을 충분히 꾸려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울주군은 2010년 기준 인구 20만명을 넘어섰다. 또 울산시가 광역시로 승격된 이후 전국 군단위로는 최대 규모의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한 상태다. 그럼에도 군청사가 옛 자리에 있어 50년 넘도록 다른 자치단체 땅(남구)에서 더부살이를 하고 있다.

군민들의 편익이나 울주군의 위상으로 봐도 군 청사를 군 지역으로 옮기는 게 적절하다. 그러려면 우선 신청사 입지부터 그린벨트에서 해제해야 한다. 이 일이 그리 쉽지 만은 않겠지만 서두르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지역 주민들이 지역 이기심에서 벗어나 이 일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이 힘을 보태야 함은 물론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