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정보’ 시대
‘맞춤 정보’ 시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4.14 0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야후가 영국 고등학생이 개발한 ‘섬리’란 뉴스요약 전문앱을 3천만 달러에 인수해 화제가 됐다. ‘섬리’를 개발한 올해 17세인 닉 딜로이시오는 이 거래 하나로 순식간에 억만장자로 떠올랐다. ‘섬리’는 뉴스 및 정보검색 결과를 요약해 주는 앱이다. 예컨데 박근혜 정부가 지향하는 ‘정부 3.0’이란 단어로 뉴스를 검색하면, 장문의 기사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핵심만 간추려 요약해 보여 준다. 데스크톱PC나 노트북에 비해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 긴 글을 보는 불편함을 해결했다. 특히 ‘섬리’는 개인의 검색경험 등을 파악해 필요한 부분을 알아서 기사를 요약해 보여 준다.

야후의 ‘섬리’ 인수는 트위터 등 SNS의 인기와 스마트폰 시장의 웹스토어 전쟁에서 지금까지 PC기반으로 과거 10년간 진행됐던 참여, 개방, 공유의 웹2.0시대가 점차 모바일 기반의 실시간 무선 인터넷 시대로 넘어가는 웹3.0시대의 도래와 관계가 있다.

사실 웹3.0시대에 대한 정의가 내려진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논의된 웹3.0은 지능화된 웹이 시멘틱(Semantic) 기술을 응용해 상황인식(Context)을 통해 이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래 공상과학 영화를 보면 개인이 걸어갈 때 그 사람의 성향에 맞춰 여행이나 신간소개 등이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상황을 말한다. 웹2.0시대에는 인터넷에 축적된 다양한 자료들을 사람들이 모여 서로 의견을 나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냈다(사람들의 집단지성)면, 웹3.0시대에는 컴퓨터가 대신해 새로운 지식을 생성해 내는 ‘인터넷 집단지성’이 가능해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3.0개념을 박근혜 정부가 도입했다. 정부가 알아서 맞춤형 삶의 질을 설계해 주겠다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요람에서 무덤까지, 개인이 일생을 살면서 보편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이다. 수직 하달식 정부체계에서 수평 소통적 3.0시대가 가당키나 하겠느냐는 의문이 들지만 어쨌든 정부가 표방하는 ‘정부 3.0 시대’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으로 대환영이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를 연다는 것은 구태의 저항이 있기 마련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정부업무보고 자리에서 시시때때로 “부처간의 벽을 허물라”라고 강조한다. 3.0시대 맞춤형 서비스 정부를 구현 하려면 정보의 집중이 필요한 데 부처가 이를 소통하지 않으면 헛구호에 그치기 때문이다. 관료의 성과주의와 독점욕을 경계하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의 5대 국정목표 중 첫 번째가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다. 창조경제에 대한 개념은 둘째 치더라도, 일자리는 성장을 통해서만이 창출이 가능하다. 성장은 기업이 활발히 활동함으로써 나타난다. 그래서 정부는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다. 지난 정부까지 창업기업을 보육해 중소기업을 만들고, 중소기업은 강소기업으로, 강소기업은 중견기업을 넘어 대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부처별, 유관기관별 수 백가지 정책이 나와 있다. 여기에 박근혜정부의 기업지원 정책이 또 나왔다. 가히 백화점식 지원정책 홍수라 할 만하다.

한 중소기업 사장은 외국과 우리나라의 정책을 비교하며 “외국기업들이 우리도 한국에 가면 그러한 정책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며 “한국은 중소기업 하기 좋은 나라”라고 말한다. 그는 창업보육부터 시작해 3~4년만에 자기 공장을 갖고 첫 수출에 성공하며 강소기업으로 도약하려 하고 있다. 이런 그가 백화점식 기업지원 정책에 혀를 내두르며 한 사례를 소개했다. 첫 수출상담 때 해외바이어가 실사를 위해 기업을 방문하는데, 자비로 이 비용을 지불했었다며 사후 이 비용도 절반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는 데 이를 몰랐다고 말했다. 각 지원기관별 정책이 많기 때문에, 정보를 몰랐을 뿐이지 그때그때 필요한 지원은 다 있다고 강조하면서 하는 말이었다.

‘정부 3.0 시대’는 다양한 정책을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부처간의 정보가 넘나들지 않으면, 단순히 정책 나열에만 그치고 만다. 기업지원정책 뿐만 아니라 모든 정책에 적용된다. 한 개 한 개 백화점식 정책을 꿰는 게 ‘정부 3.0 시대’가 할 일이다.

정인준 취재2차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