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에 바란다
박근혜 정부에 바란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2.2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가 오늘 출범해 향후 5년간 국정을 담당한다. 나라 안팍에 산적해 있는 경제 현안, 북한 핵개발로 인한 국가 안보, 복지공약 실천을 위한 재정확보 등 뚫고 나가야 할 문제가 한 둘이 아니다. 할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지도자는 국민들의 뜻을 존중하고 한 곳에 모아야 한다. 민심이 곧 천심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대선에서 몇 가지 진기록을 세웠다. 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이후 처음으로 과반 득표를 했다. 또 1천577만여 표를 얻어 역대 대선에서 최다 득표했다. 2위 후보에 108만여 표 차이로 이겨 선거 전 여론조사 기관들의 예상도 뒤집었다. 20~30대가 문재인 후보에 다수표를 던진 반면 50~60대가 박 후보에 절대적 지지를 보낸 결과였다.

이런 결과에 부응하기 위해 박 대통령은 당선소감 일성(一聲)으로 국민 대통합을 외쳤다. 대통령 선거에서 반대편에 선 1천469여만 명을 의식해서였을 것이다. 그리고 후보시절 으뜸으로 주장했던 대 탕평 인사원칙과 경제 민주화도 거듭 천명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내각과 청와대 인선 결과를 보 이런 약속은 다소 빗나갔다. 국민 대통합의 근원인 ‘뜻 아우르기’보다 ‘홀로 가기’를 선택한 측면이 없지 않다. 그래서 ‘깜깜이 정치’란 신조어가 나왔다.

대 탕평 원칙도 제대로 지켜졌다고 보기 어렵다. 전임 대통령이 특정 대학 출신들을 대거 기용했던 것처럼 박 대통령도 내각과 청와대 요직에 특정대학 출신들을 다수 앉혔다. 이들의 출신지역도 수도권이 절대 다수다. 지역 안배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올만 하다. 박 대통령의 경제철학 원칙을 담았다고 할 ‘경제 민주화’도 슬그머니 꼬리를 감췄다. 대통령 인수위가 12일 발표한 5개 국정목표와 140개 국정과제를 보면 성장 쪽으로 경제정책 운용기조가 바뀌었다.

우리는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약속한대로 대탕평 인사원칙을 지키길 바란다. 내각과 청와대 인선에 울산 출신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새 정부에 참여할 만한 인물이 다수 있음에도 중용되지 못했다. 이런 실망감은 박 대통령이 여러 차례 약속한 지역 대선공약 실천에까지 의구심을 갖게 하고있다. 대선공약 근간을 허물 정도라면 지역민들에게 한 약속 정도는 언제든지 파기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박 대통령과 새 정부는 이런 우려감을 씻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