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단속 필요한 학교폭력
지속적 단속 필요한 학교폭력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2.19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서 지난 한 해 동안 1천340명이 학교폭력을 행사했고 이들로부터 937명이 피해를 입었다. 18일 시교육청이 발표한 내용이다. 폭력 가해자 가운데 221명이 중징계를 받았다. 출석 정지 119명, 전학 75명, 학급교체 26명, 퇴학 1명 순이다.

폭력 가해자가 한 해 1천340명이라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 폭력내용을 보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전체 학교 폭력 건수 464건 가운데 신체폭행이 293건(약 64%)이다. 금품갈취가 92건에다 심지어 성추행(11건)까지 포함돼 있다. 학교폭력이 아니라 마치 일반 범죄 연간 통계수치를 보는 듯하다.

이러니 부모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자녀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겠는가. 교육청이 전담기구를 운용하고 학교와 경찰이 전담 인력을 배치해 두고 있지만 학교폭력은 여전하다. 2011년 12월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이후 국가차원의 학교폭력예방시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그 효율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시교육청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에서 드러난 피해자가 937명이라면 실제는 이보다 더 많을지 모른다. 친구끼리의 사소한 다툼으로 처리됐거나 가해자의 위압에 눌려 제대로 신고를 못한 경우까지 합치면 이 보다 훨씬 더 많다고 봐야 한다.

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울산지역 중학교에 9개 일진 조직이 있고 13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고등학교는 5개 조직, 6명으로 돼 있다. 또 최근에는 중학교 2곳이 학교폭력 정도가 심한 ‘일진 경보학교’로 지정돼 중점관리를 받고 있는 중이다. 초교나 고교보다 중학교 폭력이 가장 심각함을 알 수 있다. 교육청이 이번에 발표한 자료를 봐도 중학교가 281건으로 폭력건수가 가장 많다.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이후 시교육청과 학교, 경찰이 교내 폭력을 없애기 위해 각종 조치를 취했지만 1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 학교 폭력이 상존(常存)하고 있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스쿨 폴리스 제도가 명목상 존재하고 있는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하고 학교의 전담교사 담당제도도 항시 가동되고 있는지 다시 확인해야 한다. 폭력이 발생하는 곳이 학교라는 특수한 곳이기 때문에 자칫 학교, 교사, 학생과 학부모 심지어 지역사회까지도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문제를 덮고 넘어갈 개연성이 없지 않다. 학교폭력은 가차 없이 지속적으로 단속해야 근절할 수 있다. 그간의 예방활동을 다시 살펴야 하는 이유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