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인재 홀대 여전하다
울산인재 홀대 여전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2.19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17개 부처 장관 내정자 인선을 17일 끝냈다. 어제는 청와대 6개 수석비서관 인선 결과도 내 놨다. 이미 발표된 비서실장과 국정기획수석, 민정수석, 홍보수석까지 합쳐 청와대 수석비서 9명이 확정된 셈이다. 새 정부 출범 5일을 앞두고 박근혜 정부의 초기 국정을 이끌어갈 양대 축인 내각과 청와대 인선 작업이 완료된 것이다.

국무총리와 장관 내정자 18명,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10명 등 총 28명의 출신지를 분석해 보면 서울·인천 등 수도권 출신이 12명으로 가장 많다. 다음이 영남권으로 8명이고 충청권이 4명, 호남권이 3명 순이고 강원이 1명이다. 눈 씻고 들여다봐도 울산 출신은 없다.

대선 직후 입각설이 거론되던 박맹우 시장,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의 선봉장이라던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 등 차기 정부 국정운영에 참여할 능력을 충분히 갖춘 인사들의 이름이 도대체 보이질 않는다. 온통 당선인 주변 인물들로 가득하다. 그래도 특이한 ‘깜짝’인사라면 부산출신 해양수산부 윤진숙 내정자 정도다. 그래서 인선결과를 두고 벌써부터 나도는 말이 ‘성시경’이다. 성균관대, 고시 출신, 경기고 졸업을 일컫는 말이다. 총리·비서실장을 포함해 성대(成大) 출신이 7명이다. 고시 출신이 17명이고 경기고 출신이 6명이다.

이러니 지역·출신·대학 등에서 균형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 박 당선인은 후보자 시절 “모든 공직에 대탕평 인사를 실시해 어느 한 지역이 아니라 모든 지역의 정권을 만들겠다”고 했다. 울산지역 투표자의 절반이상이 박 당선인에게 지지표를 던진 것도 이런 약속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2012년 총선에서는 지역 국회의원을 모두 새누리당 출신들로 채웠다. 여당에 대한 지지 때문이었다고 볼 수 있다.

지역 안배원칙을 지켜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재기용 될 것이란 기대도 있었다. 지역 출신 정관계 인사 한 두 사람 정도는 차기정부 초기 출범에 합류할 것이란 추측성 기대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출범 명단에 지역 인재는 단 한명도 올라 있지 않다. 차기 정부 국정운용에 힘을 보탤만한 인재가 없어서 그런가. 아니면 대선을 앞 뒀을 당시보다 울산의 가치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서인가. 한국 수출의 17%를 점유하고 120만명의 주민이 거주하며 박 당선인에게 58%의 지지를 보낸 울산이 이렇게 홀대 받아도 괜찮은 건가.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