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장·안전 구현 남녀평등 도시 건설 ‘착착’
여성 성장·안전 구현 남녀평등 도시 건설 ‘착착’
  • 양희은 기자
  • 승인 2013.01.02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 친화정책이 도시균형 발전 이끈다 (上) 울산의 여성가족정책
▲ 울산시는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 산업구조를 반영한 다양한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게차 운전자 과정과 용접기능사 과정을 수료한 여성들이 각 분야 산업현장에서 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울산은 시도 단위의 종합경제지표인 지역내 총생산(GRDP)이 전국 1위다. 지역총소득, 개인소득도 마찬가지다. 경제적으로 풍족하다는 이야기다.

울산은 물질적 풍요를 바탕으로 생태환경을 전국 상위권으로 이끌었고, 최근에는 문화기반을 확충하는데도 힘쓰고 있다.

이 같은 환경에서 여성가족친화정책이 덧붙여질 경우 도시균형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가족의 편안함이 곧 도시의 발전을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도시균형발전은 곧 도시경쟁력 향상을 의미한다.

최근 울산시의 여성가족정책은 여성인적자원개발과 경제활동 참여 등 여성 지위향상을 위한 정책들이 눈에 띈다.

울산 여성경제활동 참여율은 2011년 현재 43.5%이다. 전국 16개 시·도 중 하위권에 속한다. 남성 위주의 중공업이나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울산시는 이런 산업구조 속에서 여성경제활동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여성회관,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을 이용해 여성인적자원 개발에 나서고 있다.

여성들이 주로 일하는 서비스업부터 산업구조에 맞춘 맞춤형 교육으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돕고 있다.

이들 기관은 여성용접기능사 전문과정, 지게차 운전자 과정, 조선 CAD(캐드) 과정 등을 개설해 여성들이 중공업이나 제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또 이들 기관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운영해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여성취업·창업박람회 개최, 지역여성인적자원 개발 및 희망일터 지원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과거부터 시행해 왔던 여성복지정책은 더 세분화되고 있다.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에 맞춰 출산 및 가족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 양육 친화사업도 추가됐다.

여성폭력 예방활동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보호시설 및 상담소 운영, 여성폭력예방 캠페인, 저소득 한부모 복지시설 운영 등을 하고 있다.

또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가족문화센터 등을 운영해 가족 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아동과 청소년 복지를 위해 방과후 돌봄 서비스, 어린이집 환경 개선 등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과 청소년문화의집 등 청소년 관련 시설을 확충하고, 방과후 지원 등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사업도 운영중이다.

올해부터 울산시는 모든 예산에 성인지 개념을 적용한다. 모든 부서의 정책이 성인지정책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해 각종 사업 운영이 성평등하게 시행 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해 반영한다.

울산시가 여성가족친화도시를 위해 다양한 여성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다.

최근 여성가족부는 ‘2012년 지역별 성평등 수준분석 연구’를 내놨다. 울산시는 지역성평등지수에서 16개 시·도 중 경상남·북도, 전라북도와 함께 하위지역에 포함됐다.

대표성 영역에서만 8위로 중위권이었고, 경제참여와 기회는 최하위인 16위, 가정과 안전한 삶 영역에서 15위, 복지 영역에서 13위로 나타나 전체 성평등지수가 하위권에 머물렀다.

중공업 위주의 산업구조 때문에 생기는 경제활동 참여율은 차치하더라도 가정과 안전한 삶, 복지 영역에서의 관심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양희은 기자 yang@ujeil.com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