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능 교원 퇴출·유능 교원 ‘전문직
무능 교원 퇴출·유능 교원 ‘전문직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7.12.24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고초려’울산교육계 인사혁신 새바람
김상만 교육감 첫 간부회의 “투명하고 경쟁력 있게” 강조
공직사회에 칼바람을 불러왔던 ‘무능공무원 퇴출제’가 울산교육계로 번지고 있다.

24일 김상만 울산시교육감은 취임 이후 첫 간부회의에 참석해 “일반직 공무원과 교원 모두를 대상으로 퇴출제를 시행하겠다”면서 “먼저 지도를 한 뒤 나아지는 점이 없을 시 대기 발령 등 엄격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퇴출은 아니더라도 이에 버금가는 조치다.

그는 “교원과 일반직 직원들의 무사안일주의는 학생들의 학력 저하로 이어진다”며 “이를 막기 위해 무능 공무원 퇴출제 등의 인사쇄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일반직의 경우 주요보직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학교 구성원들의 원성을 받는 이들, 교원의 경우 학교 현장에서 교육활동에 전념하지 못한 채 이리저리 학교를 옮겨 다니는 이들이 퇴출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교육감의 취임 초기 이 같은 조치에는 ‘교육감의 인사 단행’이 언론과 주위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그간의 일례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김 교육감은 “정실 인사 등 인사로 인한 폐단을 없애기 위해 인사기준 원칙을 마련해 투명한 인사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교육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장학관(사) 초빙제’도 도입된다.

김상만 교육감은 “능력 있는 교원들이 일만 많고 인센티브가 적은 본청으로 들어오길 꺼려하고 있다”며 “희망자에 한해 전문직을 뽑는 그간의 인사시스템을 개선해 교감 자격을 지닌 능력있는 교원은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전문직으로 초빙하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르면 다음 정기 인사 시 이 같은 인사방침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인사쇄신이 울산교육계에 팽배한 무사안일주의 등 묵은 찌꺼기를 날려버릴 새바람이 될 지, 아님 취임 초반에 나온 생색내기에 그치고 말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권승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