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한국 원유수출 중단 위협
이라크, 한국 원유수출 중단 위협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7.12.24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르드지역 유전개발 문제삼아 가능성 제기
한국 컨소시엄이 추진중인 이라크 쿠르드지역 유전개발이 난관에 부딪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라크 정부가 쿠르드 지역내 한국 컨소시엄의 유전개발을 문제삼아 원유 수출 중단 가능성을 전해왔기 때문이다.

24일 산업자원부와 한국석유공사, SK에너지 등 정유업계에 따르면 이라크측은 최근 자국 중앙정부의 허락 없이 쿠르드 지역에서 유전개발 사업을 지속할 경우 원유 수출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SK에너지측에 전화로 통보했다.

문제가 된 곳은 이라크 북동부 쿠르드지역의 바지안 육상 탐사광구로, 우리측은 지난달 10일 쿠르드 자치정부와 이라크 아르빌에서 이 탐사광구에 대한 생산물 분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5억 배럴 가량의 원유가 묻혀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 탐사광구 사업은 지분 38%를 가진 석유공사를 주축으로 SK에너지(19%), 대성산업과 삼천리, 범아자원개발(각 9.5%), GS홀딩스, 마주코통상(각 4.75%), 유아이에너지(5%)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고 있다.

한국 컨소시엄은 아직 본격 탐사활동을 시작하지는 않았으며 내년 1월 현지 사무소를 열어 준비작업을 한 뒤 2010년까지 물리탐사와 탐사 시추를 벌일 계획이었다.

만약 이라크측이 실제 원유 수출을 중단할 경우 우리측은 대체 공급원을 찾아야 한다. 올해들어 지난 10월까지 이라크에서 우리나라가 수입한 원유는 모두 3천712만 배럴로, 수입 원유 가운데 비중은 5.2%이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쿠웨이트·이란·카타르에 이어 여섯 번째 수입 규모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원유 수출이 중단될 경우 우리가 찾는 대체유종의 가격이 일부 오를 수 있어 가격 인상의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에너지업계에서는 현재 이라크 중앙정부의 상황이 어렵고 바지안 지역에 미국 등 다른 나라 기업들도 들어와 있어 실제 수출 중단까지 이어질 지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쿠르드 자치정부는 한국 컨소시엄과 계약을 맺을 무렵 미국·영국·인도 등의 석유개발개업들과 7건의 생산물 분배계약을 체결하고 5개의 기존 생산물 분배계약을 승인했으나 한국 컨소시엄 외에 다른 나라들에도 동일한 입장을 전했는 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산자부와 석유공사, 컨소시엄 관련기업들은 이날 오후 정부 과천청사에서 회의를 열어 이라크측의 진의파악과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