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군산시를 본 받아야
울산, 군산시를 본 받아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5.13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중공업 군산 조선소 기공식을 바라보는 울산 지역민들의 마음은 착잡했다. 건설에 투입되는 비용만 1조2천억원이고 내년 8월 완공되면 1백80만 9천 제곱미터 부지에 세계 최대 골리앗 크레인과 건조 도크가 설치돼 세계 4위의 조선소가 생겨난다.

이 조선소가 가동되면 연 매출 3조원과 1만1천명의 고용효과가 발생하며 인건비로 한해 군산시에 풀려 나가는 돈만 5천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런 산업시설을 지역 내에 유치하지 못하고 다른 지방에 넘겨줬으니 지역민들의 심기가 편할 리 없다.

현대 중공업이 군산에 조선소를 건설케 된 배경에는 지자체의 지역발전에 대한 열정이 있었다. 군산시장과 전북 도청 공무원이 조선소 유치를 위해 60여 차례나 현대 중공업 울산본사를 찾아와 설득작업을 폈고 군산시청 공무원들은 “조선소 유치를 위해 도둑질 빼고 다했다”고 했다. 이제 지방도 스스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하는 시대가 온 셈이다. 이런 시대에 울산은 혁신도시 건설 문제로 진퇴 양난에 빠져 있다.

정부는 얼마 전 가칭 ‘선벨트 경제권’ 구상을 발표했다. 부산, 울산을 잇는 부산권, 목포권, 전남 순천, 여수, 광양시, 경남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등 6개시, 군을 연결하는 남중 경제자유지역 등 3개 거점을 중심으로 공업단지, 연구개발단지를 집중 육성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번 선벨트 구상은 이명박 정부가 대통령직 인수위 당시 전국을 7개 광역경제권으로 개발하겠다며 발표했던 ‘5+2 광역 경제권’ 구상을 대체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명박 정부의 국토발전 정책은 ‘지나친 균형중시’에서 벗어나 ‘지역 성장 거점 육성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한 좌승희 경기개발 연구위원장의 최근 발언도 있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얼마 전 전국 시, 도지사 회의에서 ‘혁신도시 건설사업 정상추진 방안’을 거듭 확인하고 있지만 뒤이어 나온 ‘선벨트 경제권 구상’이 이를 대신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계속 나오고 있다. 혁신도시 건설과 함께 이전해 오기로 확정됐 공기업, 공공기관에 대해 정부가 민영화 또는 통폐합 결정을 내려 놀고 있다는 사실도 울산을 불안케 하는 부분들이다. 이런 기류변화에 대한 울산시의 대응자세는 일률적, 편향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지역 국회의원, 자치단체장이 모여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간담회를 갖고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에 이를 촉구하는 정도의 방식으로 소기의 성과를 얻기 어렵다. 현대 중공업 군산조선소를 유치한 군산시청, 전북도청 단체장, 공무원들의 자세를 본 받아야 한다. 국회의원 몇 사람이 주장한다고 해서 현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안 축소, 재검토’ 방침이 바뀔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은 해당 정부 부처의 변화기류, 계획안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이를 넘겨받는 울산시는 적극적 대안을 마련하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행여 축소, 재검토 상황이 발생했을 때 지역사회가 받는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다른 지역보다 한발 앞서 정보를 파악하고 가능한 최대의 이익을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모습이 지금부터 나와야 한다. 대통령도 “지방이 먼저 노력하면 철저하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울산지자체의 능력을 혁신도시 건설 성공에서 증명하기 바란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