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대북사업에 100억여원 지원
민간대북사업에 100억여원 지원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8.05.11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첫 교추협 대면회의 사용 투명성 문제 등 감안 전년비 감소
정부는 오는 15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회의를 열어 올해 민간단체들의 대북지원 사업에 약 100억원대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의결할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15일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첫 교추협 대면회의에서 민간 대북지원 단체들에 대한 올해 협력기금 지원 건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지난 2월께 민간 대북지원 단체들로부터 일괄적으로 총 62건의 협력기금 지원 신청을 접수한 이후 심사를 진행해왔다.

정부는 범 정부 차원의 예산절감 기조와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난 협력기금 사용 투명성 문제 등을 감안, 올해는 작년 지원 규모인 117억원에 비해 소폭 감소한 100억원대의 기금을 민간단체들에 지원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부는 민간단체의 자체 조달액수 만큼 지원하는 이른 바 ‘50 대 50’의 매칭펀드 원칙을 가급적 적용하고 기금 사용 투명성 문제로 감사원의 지적을 받은 단체들에 대해서는 지적 사실을 감안해 지원규모를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정부 소식통은 “정부 전체적으로 ‘예산절약’ 모드인데다 협력기금의 투명성 문제까지 제기된 터라 작년 대비 지원액 감소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민간 차원의 남북협력은 계속 지원한다는 정부의 기조, 대북 지원의 연속성, 민간단체와 북한간 합의사항 존중 문제 등을 감안, 소폭 감액 쪽으로 가닥을 잡게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윤경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