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일괄 복당 ‘난색’
李 대통령, 일괄 복당 ‘난색’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5.11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부감 없지만 당의 공식절차 밟아 결정해야 할 것”
▲ 이명박 대통령이 10일 낮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10일 탈당 친박(親박근혜) 당선자의 복당 문제를 집중 논의했으나 이들의 일괄 복당에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이날 낮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당내 최대 현안인 복당 문제를 집중 논의했으나 이 대통령이 일괄 복당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양측이 전했다. 이에 따라 친박계의 일괄 복당을 주장해온 박 전 대표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이날 회동은 대통령 취임 후 첫번째이자 대통령 당선인 시절인 지난 1월23일 이후 108일만에 이뤄졌다.

이 대통령은 또 “개인적으로 복당에 대해 거부감이 없으나 이는 당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고 강조했고, 박 전대표는 “공당인 한나라당이 복당 문제에 대해 공식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당의 공식 절차를 밟아서 결정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얘기를 (당측에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고 박 전 대표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당의 공식적인 결정을 무한정 끌고 갈 수는 없다”는 박 전 대표의 의견에 “물론이다. (7월) 전당대회까지 끌고 가서는 안된다”고 답했다.

박 전 대표는 회동뒤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선별복당, 일괄복당에 대한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당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며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조금 생각이 다른 것 같았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일괄해 복당해야 한다는 것이 제 주장이었고, 더 말씀 드리지 않아도 제 입장은 확고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일괄복당은 여러 여건을 고려할 때 곤란하지 않겠느냐는 부정적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또 새 정부의 국정 지지도 추락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부에 대한 국민신뢰가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주도적으로 일을 밀고 나가기보다는 민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전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쇠고기 파문과 관련, “국민이 정부를 믿지 못하는 상황에서 국민의 소리를 잘 들어야 할 일이지, 이념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사실이 아닌 잘못된 얘기도 있지만 쇠고기 협상과 대처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것 아닌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이 대통령도 공감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표는 “대통령이 되면 민심과 동떨어진 보고를 받는다든지 밑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모르는 수가 있을 수 있다”면서 “민심의 소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사소통이 정확히 제대로 되는 일이 중요한 만큼 이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