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영원히 살아있다
스티브 잡스, 영원히 살아있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2.05.16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5월의 출·퇴근길 문수로에는 주위가 온통 하양, 빨강, 분홍의 꽃들, 그리고 태화강 대공원에는 알록달록 거대한 꽃 대궐이 차려지고, 아카시아 향기에다 연두색 풀잎과 나뭇잎으로 장관을 이루니 어찌 아름답지 않은가? 게다가 풀잎, 풀잎이라고 반복하여 소리 내어보면, 어감이 마치 봄바람에 스치는 풀잎 소리같이 청량하게 들리니 신비로운 느낌마저 들게 한다.

미국 문학의 혁명적인 인물이며 국민 시인인 월트 휘트먼(Walt Whitman)은 ‘풀잎’에 대하여 읊었다. 한 아이가 두 손에 한 움큼 풀을 가져오면서/ “풀잎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으니/ 풀잎은 신의 손수건 일지도 모른다/…”(Leaves of Grass)라고 했다. 풀잎하나 나뭇잎 하나를 보고서 신의 모든 것을 안다는 것 즉, 모든것을 건성으로 보면 안된다는 말이니 그의 표현은 정말 신비롭기만 하다.

이러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보자니 그 옛날 재즈계의 대부, 루이 암스트롱의 팝송 ‘이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가!(what a wonderful world)’가 머리에 떠오른다. “나는 푸른 나무들과 붉은 장미를 바라보아요/ 나는 파란 하늘과 하얀 구름을 바라보아요/ 하늘에 떠 있는 무지개 일곱 색깔은 너무나 아름다워요/…” 온라인 상에서 그의 옛날 공연장면을 그려보자면 흑인 특유의 하얀이를 드러내고 트럼펫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 모습, 또 왼쪽 손에는 트럼펫을 들고 해맑게 웃으면서 열정적으로 부르는 모습, 가끔 찡그리기도 하면서 굵직한 저음으로 호소하는 모습이 너무나 평온하고 행복해 보이는 것 같다.

그러나 이 세상이 이렇게 아름답고 신비롭고 행복한데, 그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아 안타깝다. 잠시 1927년 퓰리처상을 받은 손튼 와일더(Thornton Wilder)의 작품에 대하여 살펴보자. 가정의 평범한 일들을 이야기한 그의 희곡‘우리 마을’(Our Town)이 있다. 젊었을 때 이 세상을 떠난 에밀리(Emily)가 생애의 하루를 선택하여 신에게 딱 하루만 살 수 있게끔 기회를 달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녀는 12살의 생일날을 골라 이생에 다시 돌아오게 된다. 그녀는 주어진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으려고 기를 쓰면서 살아보는데, 자기 가족들이 의외로 진지하게 생활하지 않은 것을 보고 슬프게 생각한다. 결국 어머니에게 필사적으로 울부짖는다. “어머니! 우리는 서로를 좀 더 관심 있게 보기로 해요! 제발요” 그러나 그렇게 바라는 대로 되지 않자 호소한다. “오오, 지구여! 당신이 너무나 훌륭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당신의 가치를 모르고 있어요. 인간은 살고 있는 동안 산다고 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전혀 모르고 있어요!”라고 한탄을 하면서 저 세상으로 다시 돌아가버린다는 내용이다.

항상 너무 늦게 깨닫는 것이 우리 인간들의 속성인지라, 지금 바로 내 곁에 있는 사람들과 눈을 마주치고 진정으로 얘기를 나눌 틈도 없이, 하루하루를 버겁게 살아가는 게 아닌가, 하루하루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일깨워주는 좋은 교훈이다. 현대인에게‘시간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일깨워주는 사람이 있다. 지난해 10월 췌장암으로 이 세상을 떠난 금세기 최고의 혁신가 스티브 잡스를 새삼 돌이켜보자. 2005년 미국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때 한 그의 명연설을 들어보면 그의 라이프 스토리를 잘 알 수 있다.

그는 20살 때 아버지가 쓰던 차고(車庫)에서 친구 워즈니악과 둘이서 ‘애플’이라는 구멍가게의 일을 시작한다. 열심히 일하여 10년 후, ‘애플’은 아버지 차고 속의 단 두 명에서 20억불의 매출을 올리는 직원 4천명의 거대기업으로 발전한다. 이미 그 전해에 매킨토시라는 훌륭한 제품을 내놓았는데 그의 나이 겨우 서른 살. 잡스는 대학도 제대로 다니지 않았고 양부모에게 자랐으니 남다른 각오가 있었을 것이다. 평상시 사무실 안에서는 맨발로 다니면서 넝마주의 같이 옷에는 늘 쾌쾌한 냄새가 날 정도로 일에 미쳐 있었다. 그러나 17살 때 읽었다는 다음의 경구(警句)는 늘 그의 마음을 가다듬게 하였다. “만약 당신이 하루하루를 마지막 날처럼 산다면, 언젠가 당신의 인생이 분명히 옳은 삶이 될 것이다”라는 말이다. 또한 ‘늘 배고프라! 늘 어리석어라(Stay Hungry. Stay Foolish)’라는 자세로 세상을 살았다고 하니 대단한 의지의 인물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오른쪽 귀퉁이를 한 입 베어 먹은 사과 모양의 애플 로고를 볼 때마다 잡스가 말한 시간의 소중함과 ‘스테이 헝그리! 스테이 풀리쉬’의 정신은 영원히 살아있을 것이다.

<김원호 울산대 교수>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