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를 위한 계획을 세우자
근로자를 위한 계획을 세우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5.01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안전보고서 작성 등 통해 중대 산업사고 예방
산업재해 없는 울산 만들자

산업안전공단·울산제일일보 공동캠페인

○○지하철 화재사고는 지하철 역사 및 철도차량내의 방재시설, 철도시설 및 차량 안전기준, 사고 대응시스템 등에 심각한 문제점을 야기한 대형 참사가 실제로 발생한 것으로서 철도화재 역사상 최악의 사건중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이 사건으로 지하철 차량의 의자가 난연성 소재로 변경되고 화재 안전시설 및 설비기준 마련, 피난체계 구축, 화재 대응책을 확립하여 지하철화재 안전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업에 있어서 경영과 안전은 안전비용, 안전관계 법령준수, 근로자에 대한 도덕적 책임 등을 고려하여 경영차원에서 안전에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활동을 경영활동이라고 한다면 경영진은 기업목적 달성을 위해 기업경영활동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며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하게 된다. 또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업의 환경대응능력을 키우고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여 기업 내부의 제반활동을 지휘, 조정, 통제하며, 기업의 인적요소와 물적요소를 결합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기업의 경영이나 조직의 운영에 있어서 안전을 제1 조건으로 하여 그것이 경영의 이념이나 운영방침에 표시되어 구석구석까지 침투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이념, 방침이 분명히 명시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보건 프로그램은 항상 최고 경영진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어떤 사고예방 프로그램이든 근로자들의 협조와 참여를 얻기 위해서는 경영진이 먼저 관심을 표명하고 솔선수범하여 이를 문서화된 안전정책으로 만들어 내고 예외 없는 강제규정으로서 이해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모든 관리감독자들과 근로자들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이 진지하게 자신들과 자신들의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될 것이다.

지난 시절 1905년 미국 US STEEL사의 E.H 게리 사장은 회사의 경영방침을 안전 제1, 품질 제2, 생산 제3으로 정하고 모든 경영을 추진한 결과 재해가 감소함과 동시에 품질도 좋아지고 생산성이 올라가 회사의 번영을 가져오게 하였다. 게리가 카네기와 함께 미국 철강회사를 만든 1901년, 그 당시 미국의 철강업계는 도산하는 회사가 속출하였다.

여기서 파산회사, 휴폐업회사 등에 대한 공장의 내용을 수집하여 검토·분석한 결과, 근로자가 비참한 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그는 근로자를 위한 이상적인 계획을 세우고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안전제일의 공장을 건설하려는 의지로 인디애나주 미시간 호반의 황야에 이상적인 공장도시의 건설에 착수한 것이 오늘날의 게리시이다. 이러한 게리 사장의 노력은 오늘날 기업경영에 있어 안전경영의 시초가 되었다.

우리가 잠시 빌려서 살고 있고 후세에 물려줄 울산은 어떠한가?

사시사철 아름다운 산, 강, 바다의 풍광 등 자연이 준 큰 선물을 가지고 있으며 또 한국 선진화를 선도하는 산업의 발달로 타 지역에 비해 경제적 부유함이 어우러져 천혜의 생동감 있는 선택된 산업도시이다. 반면 이처럼 우리를 유혹하는 환경 뒤에 숨어있는 불안전한 요인과 산업도시의 위상에 걸맞는 잠재위험이 산재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지역은 산업특성상 석유, 화학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화재, 폭발과 이로 인한 유독가스 등에 노출되는 중대산업사고를 야기할 가능성이 큰 유해, 위험설비를 보유한 사업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만약 불의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당사자의 고통은 물론이거니와 그 피해범위가 넓고 크며 복구에 많은 시간과 경제적 부담이 뒤 따른다는 것이다. 물론 울산이라는 도시와 국가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우리 공단은 이들 사업장에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 평가, 안전운전계획 및 비상조치계획 수립 등에 관한 공정안전보고서를 작성토록 하고, 이를 심사하거나 확인 등을 통해 이행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자료제공, 교육 등을 통해 중대산업사고예방(Process Safety Management System)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안전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내에서 조금이라도 등한시 할 경우에는 비싼 댓가를 지불할 수 있기에 우리에게는 삶의 질을 보장하는 최종 목적지가 아닐까 한다. 한 순간의 잘못으로 나 자신은 물론 우리 가족을 씻을 수 없는 고통 속으로 빠지지 않게 가려주는 보호막인 것이다. 이제 우리 모두 가슴에 안전을 곰곰이 새겨봄이 어떨는지?

한국산업안전공단 울산지도원 제공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