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자유무역지역 지정
울산 자유무역지역 지정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4.20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울산시당과 울산시가 지난 대선 및 총선 공약사항 중 하나인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우선 순위를 두기로 했다고 공약추진단이 밝혔다.

사업의 시급성과 시기들을 감안할 때 이 부분에 역점을 두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 타당하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실제로 자유무역지역 지정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맡았던 한국개발 연구원(KDI)도 최근에 ‘경제적 비용편입 분석’을 해 본 결과 경제성 면에서 “울산이 다른 후보지역보다 경쟁력 있다”고 평가했다고 한다.

울산이 타지역 보다 유리한 조건은 관련사업 집적, 산업생산기반 및 대상 산업단지 조성 등 공급적 측면과 입주 수요 측면이다.

KDI가 입주수요에 대해 국내 진출 외국인 투자기업 334개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24.9%인 83개 업체가 입주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나타나 있기도 하다.

울산이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기대 효과는 매우 크다.

입주 업체수 40여 개, 고용인원 4천500 여명, 생산 1조2천억원, 부가가치 4천700억원 외에 지역산업의 구조 고도화 및 다변화, 지역 기술력 및 혁신역량 제고 등을 얻어 낼 수 있다.

공약 추진위가 1 순위로 채택한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위해 울산이 해야 할 일은 중앙 정부 및 여당의 협조를 최대한 얻어내는 것이다.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 내부와 이명박 정부의 정책 결정 관계자들에게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이 영향력을 행사할 것을 기대한다.

현재 경쟁관계에 있는 나머지 3곳과 비교할 때 이 부분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란 생각이다.

이런 연장선에서 볼 때 김기현 추진위원장이 “공약 촉진을 위해 울산시가 중앙정부를 방문할 때 지역 의원들이 함께 동행 할 것”이라고 했던 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번 추진사항이 알맹이는 없고 껍데기만 남는 잘못을 저지를까 걱정스럽다.

지금 울산이 바라고 있는 자유무역지역은 지난 70년대의 제조 중심 ‘수출자유지역’이 아님은 자명하다. 무역, 물류, 유통, 서비스를 망라하는 종합적 기능을 갖춘 지역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울산 신항만 배후 부지에 통관절차 간소화, 관세우대혜택 등을 노리는 외국인 제조업체의 입주를 상상하고 있지 않다는 말이다.

공업과 무역을 겸한 공업 무역 형태에다 다목적 기업들을 연계한 ‘제2의 홍콩항’을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대해 지역민들이 가장 큰 기대를 거는 것은 고용창출 부분이다.

외국인 투자촉진, 국내기업의 국제화 수준 제고, 산업 구조의 고도화, 지역 균형발전 기여 등의 이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다.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수준 향상을 염두에 둬야 한다.

울산이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되기 위해 애쓰는 첫 번째 이유도 어쩌면 이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