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참패 범여권 지각변동 예고
대선참패 범여권 지각변동 예고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7.12.20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서 최소 견제세력 확보·체제 재정비 등 숙제
사분오열 세력 통합 힘겨울 듯

17대 대선에서 참패를 당한 범여권이 거센 후폭풍에 시달리면서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분열된 채 치른 대선에서 참담한 성적표를 받아든 범여권은 당장 111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최소한의 견제세력을 확보해 건강한 `야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내분을 억제하면서 내부 체제를 재정비하고, 사분오열된 세력을 통합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내년 1월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체제를 출범시키는 것을 계기로 당의 면모를 일신하고 18대 총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동영 후보가 이명박 당선자에게 더블 스코어에 가까운 참패를 당했지만, 정 후보 등 특정 세력에게 책임을 묻거나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많지 않다.

당장은 탈당 등 이탈 움직임도 감지되지 않고 있다.

대선에서 더블 스코어에 가까운 득표차가 나타난 것은 정 후보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 사실상의 여당이었던 신당세력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이자 심판이었다는 데는 별다른 이견이 없기 때문이다.

신당 이인영 의원은 “지금 책임을 얘기하는 건 옳지 않으며, 한 두 사람이 모든 책임을 다 걸머질 문제도 아니다”며 말했다.

이어 “반성과 새로운 출발, 쇄신과 굳건한 단결, 이런 것들이 조화롭게 잘 돼야 한다”고 말했고, 노 대통령 측근인 이광재 의원도 “모두의 공동책임인데 누구에게 책임을 묻겠느냐”면서 소속의원들의 탈당 가능성에 대해 “탈당하면 뭘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지도체제 구성과 관련, 신당이 정동영, 손학규, 이해찬, 김근태, 민주당 탈당파, 시민사회 등 6개 계파로 이뤄진 만큼 1월 전대를 통해 계파별 지분을 실질적으로 인정하는 집단지도체제로 가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선병렬 의원은 “당이 친노와 비노, 제3세력으로 갈라지는 사태가 있어서는 안되며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집단지도체제로 잘 정비해서 전대를 합의에 의해 치르고 공천을 잘해서 최대한 리스크를 줄여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1월 전대에 나설 것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강금실 전 법무장관, 손학규 이해찬 공동선대위원장, 정세균 전 열린우리당 의장, 김한길 의원, 추미애 전 의원 등이다.

그러나 신당 내에서는 “분열을 감수하더라도 전면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수도권의 한 초선의원은 “그동안 신당을 만들면서 분열이 두려워 아무것도 안 했는데 국민에게 확실한 각오를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당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비록 이인제 후보가 0.7%라는 무의미한 수준의 득표에 그쳤지만, 당 세력은 보존돼있는 만큼 `노 대통령의 위성정당’인 신당을 정치적으로 퇴장시키고 중도개혁통합정당을 결성해 야당 중심세력을 형성하는 데 역할을 하겠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당 쇄신을 위한 기구를 구성하고 오는 26일께 박상천 대표가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