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소비자물가 대책 없나”
“울산소비자물가 대책 없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4.06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지역 소비자 물가 상승을 억제키 위해 경제정책과에 대책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으나 내외의 상승 압박요인들로 인해 별무 효과인 것 같다.

4월 달에 접어들면서 울산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전국평균 3.9% 보다 0.6% 높은 4.5%를 기록, 전국 16개 시, 도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했었다.

일반적 안정선인 3%대를 훨씬 넘어 4%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국제유가, 원자재 값 상승 등 외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심리적 거품, 과소비 성향 등 지역내부의 인적 요소도 크게 작용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밀가루 값이 64.1% 상승한 영향으로 과자류 28.4%, 국수값 16% 인상된 것은 원자재 값 폭등으로 인한 외적 요인 때문이다. 이에 비해 파 134.5%, 배추가 60% 비싸 진 것은 심리적 모방 성향으로 인한 지역 내의 거품기준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이명박 정부들어 세금 감면혜택을 통해 휘발유 값을 리터당 80원 인하 하는 것으로 정책을 폈으나 울산 지역 주유소 중 이를 준수하는 곳은 거의 없다.

이 같은 사실은 지역 물가상승 이유 중 하나가 인적 장애요소 때문임을 증명한다. 울산 물가 안정대책은 인적 장애요소 제거에서부터 출발할 시점이 됐다. 지역민들 스스로가 과소비 심리를 억제 할 차례다. 설비 소비재 및 제품 광고에 매료돼 무계획적인 가계 운영을 시도하는 것부터 자제해야 한다. 현재 구매력 보다 미래 소득 가능성을 추측해 ‘무조건 구입’하는 과소비성향이 물가 상승요인의 한 부분이다.

이런 과소비 현상은 울산과 같이 봉급생활자가 다수인 지역에서 특히 심하다. 자급자족하는 단위보다 화폐생활 단위 쪽이 모방성 소비심리를 쫓아가기 쉽기 때문이다. 매월 일정액의 수입이 예상되기 때문에 신제품, 상품 분할 구입이 가능한 데다 경쟁적 분위기를 유도하는 선전매체가 과소비 심리를 자극한다.

이런 분위기를 침식시키기 위해 지역 내 개인, 단체, 기관 등이 참여하는 소비억제를 위한 ‘시민 의식전환 운동’을 즉시 전개할 것을 제안한다. 시정계획, 지역행사 및 산업체 유치 못지않게 시민의 과소비 풍조 조절 정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난 60, 70년대의 새마을 운동, 근검 절약생활화 정신을 참고로 할 만하다.

물가 상승을 억제키 위해 심리적 거품 현상도 제거해야 한다. 소득 증대에 따라 소비자 물가 증가율이 상승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문제는 지역 물가 상승 분위기에 편승해 소수의 주체가 불합리하게 가격을 인상, 결정하는 행위다. 아파트 단지 내의 전, 월세 가격 담합, 건설 시설물 임차료, 소화물 수송 택배비용 인상, 의류비의 거품가격 등이 오히려 울산지역 소비자 물가상승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이런 사실에 기인할 때 울산시가 주목할 부분은 정부가 고시한 52개 주요관리 대상 품목이라기보다 중요하면서도 소홀하기 쉬운 생활관련 품목들이다.

울산시가 행정력을 동원해 조사, 감독, 조절해야 할 부분도 바로 이곳이다. 행정력을 발휘하되 지금까지의 계도, 조절기능에서 시정요구, 조치 차원으로 옮겨 갈 것을 주문한다. 편법, 탈법 행위에 대해선 엄격한 행정조치, 조세부담으로 불이익을 가하는 것이 지금의 ‘소비자 물가상승률 전국 1위’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