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4·9총선 후보 정책 대결 펴야
지역 4·9총선 후보 정책 대결 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3.27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7일 4·9총선에 나 설 18대 지역 국회의원 후보 24명이 등록을 마치고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이로써 그 동안 예비 후보들 간에 빚어졌던 불협화음과 신경전은 끝나고 지역 선량 선출을 위한 본격적 레이스가 시작된 셈이다.

지난 연말 대선 직후부터 시작된 지역 총선바람은 예비 후보자들 사이에 상호비방, 견제, 내분 등으로 이어져 일부 유권자들이 실망하고 냉소했던 적도 있었다.

이제부터 국회의원 후보들이 지난 과정의 모순과 괴리를 털어버리고 각자의 정치적 신념, 철학, 비전을 지역 유권자에게 제시해 그들의 선택을 기다려야 함이 마땅하다.

이번 울산지역 총선은 국회의석 과반수 이상을 확보해 이명박 정부로 하여금 안정적인 국정운영 할 수 있도록 압도적 지지를 해 달라는 한나라당 후보 측과 견제 세력 및 계층 이익을 위한 대변자임을 자부하는 통합 민주당, 민주노동당, 평화통일가정당, 친박연대, 진보신당, 무소속 후보로 양분된 상태로 보는 시각이 많다.

지난 1월26일 끝난 예비후보 등록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총선에 나올 예상자들의 면면은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상당부분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예상자들의 학력, 경력, 소신 등은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는 가치기준의 기초자료일 뿐이고 정작 중요한 것은 후보자로 확정된 사람들의 정책대결이다.

제시된 정책은 반드시 실현 가능해야하며 지역민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이어야 한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용어로 가득채운 ‘허수아비 계획안’이나 뜬 구름 잡는 듯 한 비현실적 대책은 배척돼야 마땅하다.

부적합한 논리로 지역 부동산시장, 서민경제, 사회보장제도에 혼선만 야기시키는 약속도 인정치 말아야한다.

일부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여론몰이에 앞장 서는 정책도 안 된다.

이런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후보자와 유권자 그리고 후보자들 간의 토론, 검증의 기회가 충분히 보장되는 것도 꼭 필요하다.

공개석상에서 자신의 정책을 정확히 전달하고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리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울산 일부 후보들이 안이하고 자만스런 자세로 정책경쟁에 소홀한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부분이다.

공약에 따른 후보자의 실천가능성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선거기간 동안 끊임없이 지역구에 드나들던 후보자가 당선만 되면 모습이 뜸해지는 경우를 자주 봐왔다.

지역구 구민과의 밀착대화만이 민심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임을 모르는 후보자는 곤란하다.

당선된 뒤 1년만 지나면 약속했던 정책들이 공수표로 변하는 경우도 잦다.

학력, 경력보다 후보자의 신의, 능력을 선출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정책선거의 장점 중 또 하나는 후보자간의 경쟁을 통해 지역을 위한 최선책을 발굴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상호비판과 견제를 통해 최대 공약수를 찾아내고 그들이 약속한 내용을 현실에 접목시켜 지역의 이익을 증대 시킨다는 얘기다.

대선과 달리 총선이 정책대결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인지 모른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