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과목 근현대사도 출제
국사과목 근현대사도 출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3.27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표에 표준점수·백분위·등급… “난이도 전년 수준”
문제·정답 심사에 외부 전문가 참여… 유권 해석 요청

11월 13일 치러지는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성적표에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표기된다. 국사 과목은 근현대사 부분도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7일 국사 과목 출제 범위를 바꾸고 수능 등급제 폐지에 따른 성적 표기 방법을 수정한 내용의 2009학년도 수능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했다.

▲ 국사에 근현대사 포함 출제

평가원에 따르면 2009학년도 수능에서는 국사 교육과정 부분 개정(2005년)에 따라 전년과 달리 사회탐구 영역 국사 과목의 출제 범위에 근현대사 내용이 포함된다.

근현대사 부분은 시기적으로 조선 개항의 시발점으로 꼽히는 강화도조약이 체결된 1876년 이후를 말한다. 국사 과목 출제범위가 달라지고 성적표에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도록 바뀌는 점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전년도와 동일하다.

이번 수능의 난이도는 전년 수준과 동일하게 출제할 방침이라고 평가원은 말했다. 시험 영역은 언어와 수리, 외국어(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되고 수험생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핵심적인 학습 내용은 필요한 경우 반복 출제될 수 있으며 언어와 외국어 영역은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므로 출제 범위를 특정 분야로 한정하지 않는다.

수리 영역에서는 가형과 나형을 선택해 응시해야 하며 가형에서는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중 1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탐구 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으로 이뤄지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열의 전문 교과를 82단위 이상 이수해야한 응시할 수 있다.

사회탐구 영역은 11과목 중 최대 4과목, 과학탐구 영역은 8과목 중 최대 4과목을 각각 선택할 수 있으며 직업탐구 영역은 17과목 중 최대 3과목을 선택하되 컴퓨터 관련 4과목중 최대 1과목을, 나머지 13과목중 최대 2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8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과목과 관련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용은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 응시원서 접수 및 관리, 유의사항

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는 각 시험지구별로 2008년 9월 1일부터 17일까지 이뤄진다.

접수장소는 졸업예정자의 경우 재학중인 고교, 졸업자는 출신 고교(졸업자중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주소지를 이전한 자는 현주소지 관할 시도 교육감이 지정하는 시험지구에서도 접수 가능)이다. 다만 시도교육청 자체 계획에 의거해 시도교육청 관할 이외의 지역에서 파견 접수도 가능하다.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현주소지 관할 시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접수할 수 있다.

응시 원서는 출신학교 단위로 일괄 제출함을 원칙으로 하되 군복무자 등 특별한 사정이 인정되는 자는 응시하고자 하는 시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장소에 개별 제출할 수 있다.

고교 졸업자중 장애인, 수형자, 군복무자, 입원중인 환자, 원서접수일 기준 해외 거주자에 한해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해 대리 접수할 수 있다. 증빙 서류는 장애인등록증, 수감확인서, 복무증명서, 입원확인서, 출입국증명서 등이다.

응시 원서를 대리 제출하는 자는 원서 제출시 응시자와의 관계를 입증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등)를 반드시 첨부해 제출하고 접수 창구에서 확인해야 한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시도교육감의 결정에 따라 대리 제출이 허용될수 있다.

시험실당 수험생수를 28명 이하로 운영하며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양쪽 귀가 나오도록 정면 상반신을 촬영한 여권용 규격 사진(3.5×4.5㎝)으로 한다.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 수정 테이프는 시험장에서 지급하되 컴퓨터용 사인펜, 연필, 수정 테이프, 지우개, 샤프심(흑색)은 개인 휴대가 가능하다.

성적 통지표에는 응시한 영역과 과목명이 표기되며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표기된다.

문제 및 정답에 대한 공식적인 이의 신청 제도를 운영하며 구체적인 신청기간 및 절차와 방법 등은 7월 7일 시행 공고때 발표할 예정이다. 이의 신청에 대한 심사 공정성 제고를 위해 이의 신청 접수 단계에서부터 중대 사안(문제 및 정답 오류, 교육과정 위배)에 대해서는 관련학회(또는 외부 전문가)에 유권 해석을 요청키로 했다.

이의심사실무위원회에 출제위원이 아닌 외부 전문가를 영역별로 3인 이상 참여시키고 이의심사실무위원회에서도 필요한 경우 관련학회(또는 외부 전문가)에 유권 해석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 모의고사 두차례 실시, 12월10일 성적 통지

채점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고 성적은 2008년 12월 10일까지 통지한다.

성적통지표에는 수험생이 응시한 영역/선택과목 별로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기재된다. 성적통지표는 응시자의 재학(출신) 학교에서 수험생에게 배부하며 타 시도에서 응시한 수험생 등은 원서를 접수한 기관에서 배부한다.

2009학년도 수능 세부계획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http://www.kice.re.kr)에 탑재되며 수능 업무처리 지침은 오는 6월중 시도교육청에 통보될 예정이다.

전년도와 같이 6월 9월 두차례 모의 평가가 실시되고 고교 및 해당 학원에 신청하면 모의 시험을 볼 수 있다. 해당 학원은 모의평가 시행계획 공고(4월 3일 예정)시 별도 공지한다. 6월 모의 평가는 6월 4일 실시될 예정이고 응시 신청은 4월 7~17일이며 9월 모의 평가는 9월 4일 실시되고 응시 신청은 7월 7~17일이다.

6월과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과 시험 공고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및 한국교육방송공사(www.ebsi.co.kr) 홈페이지에 추후 탑재된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