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위주 관료행정” 지적
“실적 위주 관료행정” 지적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8.03.19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실적 교장전보 승진 반영 ‘논란’
울산시교육청이 울산지역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적을 교장의 전보, 승진에 반영한다는 방침을 밝혀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교육계가 시끄럽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이 같은 방침으로 인해 중학교의 강제자율학습과 획일적인 보충수업이 부활되고 학부모 부담만 가중된다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청은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성과지표 개발 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생긴 견해차라고 해명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13일 울산지역 전 중고교 방과후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2008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에 관한 연수 자리에서 방과후학교 운영결과를 학교평가와 교장의 전보, 승진에 반영해 자기가 원하는 학교에 갈 수 없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는 학생, 교사, 학부모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규정하는 있는 방과후학교를 대상으로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항목 중 하나인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동원한 실적주의 관료행정의 표본”이라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일부학교에서는 방과후학교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전 학생들을 강제로 7교시 자율학습을 하도록 하고 교사들에게 감독 책임을 지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중학생 대부분이 방과후학교 수강 후 다시 학원에 가는 현실에서 강제 참여로 인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만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를 학교장의 전보나 승진에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며 말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 방과후학교 성과 지표가 개발되고 나면 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 활성화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미진한 부분을 개선, 발전시켜 내년에 반영하겠다는 안내과정에서 견해차가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전교조울산지부는 교육청의 방침 철회를 위해 19일부터 전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반대서명운동에 돌입했다.

/ 권승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