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데이
화이트 데이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3.13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에 ‘슈퍼 화요일’이란 말이 나온다.

3월 첫째 주 화요일을 뜻하는 말로 민주, 공화 양당의 대통령 후보가 사실상 결정되는 날이다. 하필 화요일을 택한데는 그만한 연유가 있다. 교통수단이 지금처럼 발달되지 못했던 1800년대 초 미국인들이 마차로 투표장까지 가는데 하루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았다. 일요일이 안식일인 관계로 월요일 날 출발해서 당일 날 투표소에 닿지 못하는 수가 많아 하루 늦춰 화요일 날로 정했다고 한다.

서양인들은 13일에 금요일이 겹치면 ‘대단히 불길한 날’로 여긴다.

13제자 중 유다가 예수를 배신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게 했기 때문에 서구 기독교 사회는 그 숫자를 불길하게 여기는 습성이 생겨났다. 게다가 예수가 처형된 날인 금요일까지 겹치게 되면 ‘대재앙’이 생긴다는 믿음을 갖게 됐다.

우리도 민간에서 비롯된 ‘특정일’이 있다. ‘손 없는 날’이 그 한 예다. 동양의 음양오행을 근거로 길일을 택해 이사를 하거나 물건을 사들이는 것 등이다.

조상의 산소를 개·보수 하거나 단장하는 날을 ‘한식’으로 정해 놓은 것도 마찬가지다.

전래의 미풍양속, 관행에서 나온 것이 아니면서 요즘 젊은이들에게 스며들어 있는 날이 매월 14일이다.

그 중에서 2월 14일 밸런타인 데이는 원래의 취지와 정반대로 가고 있는 날 중 하나다.

요즘 밸런타인 데이에 초콜릿을 주고받는 유행이 있는 모양인데 어원과 전혀 상관없는 행동일 뿐이다.

3세기 경 원정을 떠나는 로마 병사들은 결혼을 못하도록 황제 클라디우스 2세가 명령을 내렸는데 이에 반대한 사제 밸런타인이 처형된 날짜가 서기 270년 2월 14일 임에서 비롯됐다.

현대판 ‘초콜릿 데이’로 둔갑한 것은 1958년 모리나가란 일본 제과회사가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면서 사랑을 고백하라”고 밸런타인 데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부터다.

첫 시도에 성공한 모리나가 제과가 다음 단계로 만들어 낸 것이 ‘마시멜로우 데이’다.

초콜릿 장사로 큰 이득을 올린 모리나가는 당시 비인기 품목이었던 마시멜로우를 판매키 위해 “2월 14일 초콜릿을 받은 사람은 3월 14일 마시멜로우로 보답하라”고 선전했다.

이렇게 시작된 ‘마시멜로우 데이’가 ‘화이트 데이’로 둔갑한 것은 그 색깔이 희기 때문이었다.

지난 1970년대 초 일본에서 인기를 끌었던 밸런타인 데이나 화이트 데이는 일본에서 시들해진지 오래다. 오히려 뒤를 이어 받은 한국이나 대만이 더 요란하다.

더 우스꽝스러운 것은 ‘일본 것’을 모방해 ‘한국 것’을 만들어 낸 우리 젊은이들의 사고다.

초콜릿을 받지도 흰 사탕을 주지도 못한 남녀끼리 “시커먼 자장면이나 먹자“고 만들어 낸 것이 소위 4월14일 ‘블랙 데이’ 즉 자장면 먹는 날이다.

오늘이 3월 14일 ‘화이트 데이’다. 일본인의 장삿속에서 비롯된 이날 때문에 우리 청소년들이 사탕을 찾아 헤메는 모습은 측은하기 짝이 없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