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명의신탁 소유권 회복 방법은?
부동산 명의신탁 소유권 회복 방법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3.11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저는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의 시행 전에 친구로부터 대지 50평을 매수하면서 개인사정으로 갑명의를 빌려 소유권이전등기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제가 대지를 팔려고 하였으나 갑은 위 소유권이전등기에 협조하지 못하겠다고 합니다. 현행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로 인해 명의신탁관계는 무효라고 들었는데, 이러한 경우 제가 대지의 소유권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요?

등기말소 청구 후 소유권 이전해야

명의신탁약정이란 부동산에 관한 소유권 기타 물권을 보유한 자 또는 사실상 취득하거나 취득하려고 하는 자(실권리자)가 타인과의 사이에서 대내적으로는 실권리자가 부동산에 관한 물권을 보유하기로 하고, 그에 관한 등기(가등기 포함)는 그 타인명의로 하기로 하는 약정을 말합니다. 그런데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이하 ‘부동산실명법’)의 시행일인 1995년 7월 1일 이후에는 모든 부동산에 관한 물권은 명의신탁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등기할 수 없고, 반드시 실권리자의 명의로 등기하도록 의무화하였습니다. 다만, 양도담보와 가등기담보, 구분소유약정에 기한 공유등기, 신탁법에 의한 등기, 종중과 부부간 명의신탁등기의 경우에는 예외가 인정됩니다.

위와 같은 예외사유없이 명의신탁을 하는 경우 명의신탁자와 명의수탁자간의 명의신탁을 하기로 한 약정은 무효가 되고, 명의신탁약정에 의해 이루어진 등기도 무효가 됩니다. 다만, ‘부동산을 매도한 사람이 명의수탁자를 진정한 매수인으로 알고 계약을 체결한 경우(계약명의신탁)’는 등기가 유효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명의수탁자가 부동산을 제3자에게 양도하였다면 제3자가 명의신탁이 있었던 사실을 알았든 몰랐든 관계없이 명의신탁자는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판례는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에 의하면, 명의신탁자 사이의 매매계약은 여전히 유효하므로, 명의신탁자는 매도인에 대하여 매매계약에 기한 소유권이전등기를 청구할 수 있고, 그 소유권이전등기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하여 매도인을 대위하여 명의수탁자에게 무효인 그 명의 등기의 말소를 구할 수도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귀하가 과징금 등의 제재를 받을 것인지는 별론으로 하고, 위 부동산을 귀하의 이름으로 등기하기 위해서는 매도인을 대위하여 갑을 상대로 무효인 갑명의의 등기의 말소를 청구하고, 아울러 매도인을 상대로 매매계약에 기한 소유권이전등기청구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문의: 052-261-3500>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