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효소(SOD)의 힘
항산화효소(SOD)의 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0.05.30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항상 건강을 염려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몸에 좋은지를 염두에 두고 식당을 찾는다. 그러나 막상 발걸음이 닿는 곳은 건강보다는 음식 맛이 좋은 집이다.

필자도 식품분야를 전공했던 인연으로 젊은 시절에는 제법 영양을 따져가며 식당을 찾아가기도 했다. 그런데 그게 아님을 안 것은 나이가 어느 정도 들어 건강을 염려하게 된 때부터였다.

인간은 산소 없이는 살수가 없다. 식물도 동물도 살아있는 생물은 산소 없이 살수가 없다. 산소는 생명의 근원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 반면 산소는 모든 질병의 근원이고, 노화의 근원이다. 이 무슨 이율배반인가?

지상에 아직 생명이 없었다. 지금으로부터 45억~48억 년 전에는, 지구의 대기권에 산소는 전혀 없었다는 말이다.

그러던 것이 생명이 탄생하고, 해조류가 번창 하고, 지상에 식물이 덮이자, 점차 대기 중에 산소가 증가했다. 약 20억 년 전이 되면 많은 양의 산소가 축적된다.

이제는 상황이 역전한다. 산소가 너무 넘쳐나 산소의 독성으로 견디지 못하고 많은 생물이 사멸하고 산소에 내성(耐性)이 있는 것만 살아남았다.

생물은 산소를 O2형태로 끌어들여, H2O로써 배설한다. 이 O2와 H2O로 변화되는 대사(代謝) 시스템에는 항상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는 장소가 있다. 세포 속의 에너지 생산기관인 미토콘드리아다.

대사가 원활하게 되면 이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는 순간 대부분 독성이 없는 형태로 변하지만, 어떤 이유로 착오가 생기면 위험한 활성산소가 조직 속에 방출된다.

이 착오가 어느 만큼의 빈도로 생기는가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적지 않게 활성산소가 체내에 있는 한, 한 분자의 활성산소라도 세포를 공격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그래서 많은 생물은 이 활성산소에 의해서 병들고 이 활성산소에 의하여 조직이 치명적인 타격을 입고 죽는 것이다.

그럼 살아남은 생물과 사라진 생물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여기에 대한 대답은 이 활성산소에 대항하는 효소(酵素)의 존재인 것이다. 즉 SOD(Super Oxide Dismutase)라는 효소의 존재여부다.

소는 풀만 먹어도 살고, 사자는 고기만 먹고도 산다. 인간에게는 이상하겠지만 사람은 그렇게 하여 살수가 없다. 그 이유는 소나 사자나 가지고 있는 효소가 사람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들 인간을 포함하여 지상에 있는 모든 생물은, 활성산소에서 신체를 지키는 효소를 가지게 되었다.

이 효소를 우리는 SOD라 부르는데, 이 효소가 활성산소를 소거해주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 SOD는 1초에 10만개라는 상상을 초월한 속도로 활성산소를 제거시킨다.

그러나 그 수명은 아주 짧다.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계속해서 소거하기 위해서는 세포내에서 SOD가 계속 생성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사람은 본능적으로 이 SOD 식품을 찾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질병은 그 원인이 활성산소라는 것이 현대의학의 정설이 되었으니 우리들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맛이 좋은 음식보다는 이 SOD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 것이 옳다.

즉 가공식품보다는 자연식품이, 맛 좋은 음식보다는 맛이 없는 음식이, SOD 식품인 것이 많다.

/ 임자 건강과학 저널리스트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