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정부 조직 개편공무원 ‘퇴출 공포’
고위정부 조직 개편공무원 ‘퇴출 공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3.0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예·강제정리 불가피 ‘살생부’ 촉각
정부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면서 각 부처에 퇴출공포가 휘몰아치고 있다. 공무원이 철밥통인 시대는 이제 ‘추억’이 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작은 정부 지침에 따라 둘 또는 그 이상 부처가 합쳐진 곳은 자연스럽게 정원 초과 인원이 발생했고, 행정안전부에 통합된 중앙인사위원회는 잉여 인원의 처리지침을 일선부처에 내려보내 ‘어떻게든’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부처들은 태스크포스 등을 만들어 남는 인원을 흡수한다는 계획이지만 초과인원이 많은 곳은 명예퇴직 등의 강제정리도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일선 공무원들은 ‘살생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국장급 이상 고위공무원들은 자리가 현저하게 줄어드는데다 보직을 받지 못하면 마냥 대기하기도 어려워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다.

4일 정부 각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의 정원은 909명(복권위원회 26명, 자유무역협정 국내대책본부 37명 포함)으로 기존의 1천49명(재경부 540명, 기획처 439명, 국무조정실·과학기술부 70명)에서 140명이 줄어든다.

기획재정부는 일단 이번주 중 외청 인사가 실시되면 1급 및 국장급 후속인사도 일제히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직개편과 인사가 마무리된 뒤 남는 인력은 각 과제별 태스크포스(T/F) 등을 구성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이나 고령화 문제 등 검토가 필요했지만 인력부족으로 하지 못했던 과제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T/F를 구성하고 여기에 남는 인력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명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