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내각 순조로운 출범 위해?
새 정부 내각 순조로운 출범 위해?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2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주홍 통일장관·박은경 환경장관 내정자 여론악화에 사퇴
◇사퇴 배경 = 남 내정자는 사퇴 성명을 통해 “더 이상 저의 문제로 인해 새 정부의 출범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오늘 기꺼이 통일 장관 내정자직을 사퇴한다”면서 “사유야 어떻든 모든 것은 저의 부덕이고 불찰”이라고 말했다.

박 내정자는 사퇴성명에서 “왜곡된 사실로 (나를) 투기꾼으로 매도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억울함을 호소한 뒤 “그러나 언론의 보도가 온당치 못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장관후보직을 사퇴하려는 것은 내 거취 문제가 새 정부의 출범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두 사람이 이처럼 자진사퇴 형식을 밟긴 했지만 사실상 경질됐다는 게 주변의 대체적 평가다.

특히 원내 제1당인 통합민주당에 이어 `4.9 총선’에 부담을 느낀 한나라당 지도부마저 교체를 강력 건의하고 나선 상황에서 두 사람이 더 이상 버틸 재간이 없었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향후 전망과 책임론 논란 = 청와대는 이춘호 전 내정자를 포함해 문제가 됐던 인사 3명이 모두 물러남에 따라 인선 파문이 일단락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 대통령도 “두 분의 용퇴를 계기로 새 정부가 국정의 공백 없이 순조로운 출범을 할 수 있도록 국회도 총리인준 동의안 처리 등에 뜻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내부 인사검증 시스템에 한계를 노출하면서 도덕성 논란은 차치하고라도 새 정부 출범부터 중대한 `흠집’을 남기게 됐다. 특히 능력 위주의 실용인선 원칙만 지나치게 강조하는 바람에 서민의 정서를 자극할 수 있는 부동산 문제 등에 대한 검증을 너무 소홀히 취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 일각에선 이번 같은 사태가 일찌감치 예견됐다는 지적과 함께 책임론도 솔솔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이번에 물러난 인사들이 대부분 막판에 제대로 된 검증절차를 거치지 않고 낙점된 케이스라는 점에서 대통령 주변 인사들이 함부로 추천해 밀어넣은 것이 화근이었다는 지적도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