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철거 말고 효율 관리를”
“무조건 철거 말고 효율 관리를”
  • 김준형 기자
  • 승인 2007.12.17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지자체, 헌옷수거함 체계적 운영 필요
울산 각 지자체가 도시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헌옷수거함을 강제철거하고 있는 가운데 행정기관의 협조아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헌옷수거함은 최근 각 기관과 개인이 마구잡이로 설치하면서 도심 곳곳에 방치돼 쓰레기 불법 투기 장소로 전락하고 있으며 도시미관과 보행에 불편을 주고 있다.

또한 소외계층을 돕는다는 취지로 (사)울산장애인총연합회(이하 울산장총)에서 시작한 사업의 수익 또한 현재는 공익으로 쓰이지 않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동구청은 생활정보지함과 함께 지난달 19일부터 강제 철거를 시작했으며 남구청은 이미 철거를 마친 상태다.

헌옷수거사업은 울산장총이 장애인 등 소외 계층을 돕는다는 목적으로 지난 1999년에 시작해 2005년까지는 이 같은 취지로 운영이 돼왔다. 하지만 2006년 장애인전국체전 등 각종 행사가 겹쳐 운영 관리가 어려워지면서부터 수익금의 일부를 나누는 방식으로 일반인 박모씨에게 위탁운영을 맡겼다.

운영권을 받은 박씨는 남구청에 이어 최근 동구청이 강제철거를 실시하자 2명에게 사업권을 나눠 팔아버리는 등 사업권을 두고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발생해 현재 수익금은 고스란히 개인이 가져가게 된 것. 이같이 방만하게 운영되는 틈을 타 부산의 장애인단체에서도 울산지역에 헌옷수거함을 설치하고 있으며 위탁운영자였던 박씨도 사업권을 넘긴 후에 또 다시 개인적으로 설치에 가세하고 있다.

좋은 취지로 시작한 사업이 이처럼 관리 주체 없이 각 단체와 개인이 수익에만 눈독을 들이다보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도심의 애물단지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울산장총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행정기관의 협조를 통해 각 지역 동사무소에 수거함을 놓거나 아파트 위주로 각 가정에 헌옷수거 마대를 배포하고 날짜를 정해 수거하는 등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고 운영하며 수익은 처음 취지대로 공익에 쓰겠다”고 말했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최근 동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헌옷 수거함과 생활정보지 등의 시설물은 도시미관과 보행권 확보를 위해 공익목적인 경우 제한적으로 설치돼야 하며 사적수익을 위한 시설물의 경우 엄격히 관리돼야 할 것”이라며 “아파트관리사무소 입구, 편의점, 대형마트, 은행, 우체국 등의 장소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 김준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