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오늘 취임
李대통령 오늘 취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24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10시 국회의사당 취임식… 5대 국정지표 발표
▲ 제17대 대통령 취임식 하루 전인 24일 국회에서 행사 관계자들이 마지막 리허설을 하고 있다.
오후 1시께 청와대 입성 외국 정상들과 회동 첫 일정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25일 제17대 대통령에 공식 취임한다.

취임식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의사당 앞에서 55분간의 식전행사에 이어 개식선언, 국민의례, 취임선서, 군악대 의장대 시연, 예포발사, 취임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 관련기사 3면

이명박 새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시장경제에 기초한 일류국가 건설, 진보와 보수의 이념구도를 뛰어넘는 실용주의, 건국 이후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를 뛰어넘는 선진화 시대 건설을 새 정부의 국가비전으로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제 살리기와 국민통합이라는 시대정신에 근거한 신(新) 발전체제를 천명하고 ▲활기찬 시장경제 ▲인재대국 ▲글로벌 코리아 ▲능동적 복지 ▲섬기는 정부를 새 정부가 추진할 5대 국정지표로 삼겠다는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자정을 기해 대통령 권한을 공식 이양받는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가회동 사저를 나서 부인 김윤옥 여사와 함께 국립 현충원을 찾아 분향한 뒤 취임식에 참석한다.

이어 국민의례와 취임선서 등을 마치고 27분여간 취임사를 한 뒤 단상에 앉은 내·외빈과 악수를 하고 연단으로 내려와 이임하는 노무현 대통령을 환송할 예정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승용차에 탑승해 고향인 봉하마을로 출발하면 이 당선인은 입장할 때와 마찬가지로 중앙통로를 통해 국회 정문까지 행진한다.

전·현직 대통령이 바통 터치를 하는 순간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식 일정을 마치고 오후 1시께 청와대에 입성, 취임 축하차 방한한 외국 정상들과 회동하는 것으로 17대 대통령으로서 첫 일정을 시작한다.

앞서 17대 대통령 임기의 공식 시작을 알리는 서울 보신각종 타종행사가 25일 자정에 열린다.

전야제는 24일 밤 11시30분부터 보신각에서 열리며 타종행사에는 전국 16개 시·도와 재외동포 중에서 뽑힌 국민대표 17인이 참여해 33번 종을 울린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