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한 대화단절 속 책임공방
민·한 대화단절 속 책임공방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19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조각’ 단행 홍보 여론전… 정면충돌 불가피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19일 정부조직 개편 협상 결렬의 책임을 놓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여론전에 나서면서 정국대치가 심화되고 있다.

새 정부 조각이 늦춰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청와대는 이날 국정공백을 막기 위해 참여정부 마지막 장관들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유임시킨 뒤 차기정부에 그대로 사표 수리를 넘기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이명박 당선인측에도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 당선인측과 인수위는 언론매체를 활용해 ‘비상조각’ 단행의 불가피성을 적극 홍보하는 여론전에 나서는 한편, 21일 새 정부 국정운영 과제에 대한 예비 당정협의를 갖기로 하는 등 강공 드라이브를 이어갈 태세여서 민주당측과의 정면 충돌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나라당이 소수당이라는 데 대해 비애를 느낀다. 최근 여성가족부와 농촌진흥청까지 양보할 의사를 내비쳐서 협상이 거의 완료단계에 있었는데 마지막에 갑자기 해양수산부를 갖고 나와서 끝까지 발목을 잡은 민주당의 횡포는 너무 심하다”며 “국민이 당선시킨 대통령을 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탄핵과 뭐가 다르냐”며 손학규 대표를 비난했다.

김효석 원내대표도 “국민을 보고 결단하려 했으나, 협상을 목전에 두고 인수위가 선전포고를 한 것이나 다름 없다. 당선인과 인수위의 행태에 참을 수 없는 분노와 안타까움을 느낀다”면서 “당선인의 한 마디에 좌우되는 한나라당이 국회를 장악하면 어떻게 될 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한나라당을 그렇게 `바지정당’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당선인이 한나라당을 제치고 직접 협상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