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13명·국무위원 2명 발표
장관 13명·국무위원 2명 발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18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여성가족부 등 통폐합 부처는 제외
李당선인 “현행법에 따라 국무위원 발표”

정부조직개편법 통과되면 추후절차 밟아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18일 재정경제부 장관에 강만수(63) 전 재경원 차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에 김도연(56)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를 내정하는 등 13개 부처 장관 및 국무위원 내정자 2명에 대한 조각명단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2면

이 당선인은 이날 오후 8시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 대회의실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조각명단을 발표했다.

이 당선인은 그러나 통합민주당과의 조직개편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13부2처의 새 정부 직제가 아닌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13개 부처 장관 및 국무위원 내정자 2명만 내정 발표하고 해양수산부와 여성가족부 등 통폐합될 부처의 장관은 발표하지 않았다.

이 당선인은 추후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새 정부 직제에 따라 다시 임명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 당선인은 “여야의 정부조직법 관련 협상이 결렬돼 현행 조직법대로 발표하라는 (한나라당의) 요청을 받고 이 자리에 섰다”면서 “취임이 1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더 이상 미룰 경우 엄청난 국정혼란과 공백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어 현행법에 따라 국무위원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우선 경제부처 수장인 재정경제부(새 정부 기획재정부) 장관에 핵심 경제참모인 강만수(62) 전 재정경제원 차관을 발탁했다. 강 장관 내정자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과 통산산업부 차관 등을 지냈으며 현재 대통령직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를 맡고 있다.

또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교육과학부)에는 서울 출신 김도연(55)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외교통상부(외교부) 장관에는 유명환(61) 주일본 대사, 법무부 장관에는 김경한(64) 전 법무차관을 각각 내정했다.

국방부 장관에는 이상희(62) 전 합참의장이 발탁됐고 행정자치부(행정안전부) 장관에는 원세훈(57)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 문화관광부(문화부) 장관에는 유인촌(56) 중앙대 교수, 농림부(농수산식품부) 장관에는 정운천(53) 한국농업CEO연합회장이 각각 기용됐다.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장관에는 이윤호(60)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보건복지부(보건복지여성부) 장관에는 김성이(61) 이화여대 교수가 임명됐고 환경부 장관에는 박은경(61.여) 대한YWCA연합회장, 노동부 장관에는 이영희(64) 인하대 교수, 건설교통부(국토해양부) 장관에는 정종환(59) 전 한국철도건설공단 이사장이 각각 발탁됐다.

이 당선인은 이와 함께 남주홍(55) 경기대 교수와 이춘호(62.여) 한국자유총연맹 부총재를 국무위원 내정자로 발표했다. 남 교수와 이 부총재는 각각 대북담당, 여성담당 특임장관으로 향후 정부조직법 개편 여하에 따라 남 교수는 통일부 장관을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

/연합뉴스

새정부 초대장관 명단

재정경제부 강만수 인수위 간사

교육인적자원 김도연 서울대 교수

외교통상부 유명환 주일대사

법무부김경한 전 법무차관

국방부이상희 전 합참의장

행정자치부 원세훈 전 서울시부시장

문화관광부 유인촌 중앙대 교수

농림부정운천 한국농업CEO회장

산업자원부 이윤호 전경련 부회장

보건복지부 김성이 이화여대 교수

환경부박은경 대한YWCA연합회장

노동부이영희 인하대 교수

건설교통부 정종환 전 철도공단 이사장

국무위원 남주홍 경기대 교수

국무위원 이춘호 한국자유연맹 부총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