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민노당이 가야할 길
울산 민노당이 가야할 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17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지역 민노당이 이번 총선에서 원내 의석을 확보하려면 변질된 민노당의 모습에서 탈피하는 것이 급선무다.
울산 민주 노동당이 선거 구민의 의중을 헤아리지 못하고 시대정신에 역행하는 자세를 취한다면 이 번 4.9 총선에서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 도 있다. 지금의 민노당이 진보정당으로 국회에 등원케 된 동기 중 하나가 울산 지역 근로자와 지역민의 지지 였다.

서민대중, 노동자, 농민을 위한 권익 보호와 정책 입안에 기대를 걸고 울산은 2004년 1명의 민노당출신 선량을 국회에 보냈다. 본래의 이념을 벗어난 궤도를 달릴 때도 민생정당으로 복귀 해 주길 기대하면서 기다려 왔다.

결코 ‘종북주의’니 ‘자주파, 평등파’와 같은 사상논쟁이나 계파 싸움만 하도록 당선 시킨게 아니었다.

그러나 민노당은 지역민의 여망은 저버린 채 ‘거리의 전사들’을 위한 방패막이나 친북좌파의 은신처 역할에 충실했을 뿐이다. 그래서 민노당은 지금 고랩돼 있다.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에 부합하지 못하고 아집에 빠진 정당은 유권자로부터 외면 당할 수밖에 없다.

2004년 총선에서 전국 13%의 득표율 기록, 원내 10석을 차지했던 민노당이 지난 대선에서 겨우 3% 지지를 받았다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울산 민노 당원 73명이 지난 14일 집단 탈당했다. 이들은 탈당 기자회견에서 “민노당이 통일 지상주의 정당, 편향적 친북정당, 탈법 회계 운영의 부도덕한 정당이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 대선에서 국민들의 냉혹하고도 준엄한 심판이 있었다”며 “이제부터 라도 비정규직과 도시 서민,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새로운 진보 정치의 길을 열겠다”고도 했다.

울산 민노당이 자체의 존립을 위해 가야 할 길은 자명하다. 민노당 하면 ‘친북 좌파’라는 인식을 없애기 위한 실제적 행동이 필요하다. 서민 대중, 노동자를 위한 진정한 진보정당으로 변신 하지 못하면 향 후 선거에서 고전 할 수밖에 없다.

간첩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 집행부에 잔류해 있거나 영향력을 발휘 하는 것 자체가 서민 대중들이 달가워하지 않는 부분이다. 한국 사회가 ‘먹고 살기 위해 투쟁’하는 단계는 이미 넘어 섰다. 사상적 이상향을 주입시키려는 시도 자체가 시대착오적 발상인 것이다. 그런 논리로 표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국회의석을 9석이나 가진 원내 정당이 아직도 노동계 일부의 대변인 역할이나 하고 있다면 그 것은 지역 구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다. 동일 선거구내의 지지 근로자 뿐만 아니라 이들에 호응 하는 유권자들도 의사 결집에 한 몫 했음을 간과해 선 안 된다.

사회적 약자를 외면한 채 자가 당착적인 논리에 빠져 있는 행태도 민노당 본래의 모습이 아니다.

몇몇 소수 이론가 들이 펼치는 주장은 그 들의 ‘소신’일 뿐 대중에겐 현실성이 없으면 공허한 이론으로 끝나기 마련이다. 그 것이 대중의 집합적 의사로 결집되기 위해선 다수의 동의가 필요 한데 작금의 울산 민 노당은 소수의 인정만 받고 있을 뿐이다.

낡은 이념 논쟁, 투쟁 논리 속에서 헤매는 행태는 전국 13%의 득표율을 기록했던 2004년 당시의 민 노당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울산 지역 민노당이 이번 총선에서 원내 의석을 확보하려면 변질된 민노당의 모습에서 탈피하는 것이 급선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