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시의장 뇌물수사 확대 요구
전 시의장 뇌물수사 확대 요구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9.10.04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노조, 비자금 조성 의혹 사실로… 토착비리 파문 확산
울산시의회 전 의장이 건설사로부터 청탁성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것과 관련, 건설노조는 “우리의 폭로가 사실로 드러났다”며 수사 확대를 요구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전 울산시의장 K씨는 시의원으로 재직하던 2006년 울산의 한 건설사 관계자로부터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중단된 아파트 건설공사를 재개하는 데 협조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30일 울산지검에 구속됐다.

앞서 건설노조는 지난 4월에 이어 6월 22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아파트를 포함한 공사현장의 공사비 부풀리기, 운임료 착복 및 탈세, 세금계산서 조작, 불법하도급, 장기어음 남발 등을 폭로하면서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제기해왔다.

이에 울산지방경찰청은 노조 폭로를 토대로 수사에 착수, 관급공사 현장에서 공사비를 부풀려 10억여원을 가로챈 혐의(업무상 배임 등)로 모 건설사 현장소장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이들의 청탁으로 공사비를 허위 청구한 건설장비 대여업체 관계자 4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그리고 이번에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있는 정치인 구속으로 이어지며 토착 비리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본격화된 것이다.

전국건설노동조합 울산건설기계지부는 지난 1일 성명을 내고 “전 시의장 구속은 노조가 올해 기자회견에서 폭로한 건설현장 전표조작 의혹의 결과물”이라며 “(건설업체들의) 건설기계 임대료 인상 요구는 경기침체를 핑계로 거절하면서 뒤로는 수억원에 달하는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건설기계 표준임대차계약서가 작성되지 않는 현장은 100% 비리의혹 대상이다. 차량작업일보, 세금계산서, 통장지급내역서 3가지만 비교하면 모든 것이 드러난다”며 대대적인 수사 확대를 촉구했다.

전국적으로 검찰과 경찰이 건설업을 정조준해 토착비리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면서 울산에서도 지자체와 정치인 등 토착비리 혐의자라 대대적으로 적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권승혁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