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제2민주노조운동 소식지 발행
현대차 제2민주노조운동 소식지 발행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9.09.30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노조의 ‘제2민주노조운동’을 통한 ‘자정과 쇄신’을 촉구하는 현장노동조직의 매체가 발행됐다.

지난달 30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에 따르면 전 노조간부 등을 중심으로 구성한 현대자동차 제2 민주노조운동실천단 추진위원회는 최근 현대차노조 새 집행부 선거가 끝난 뒤 ‘전태일 열사 정신으로 부활하는 제2 민주노조운동’이라는 제목의 창간 준비 1호를 통해 “현장 혁신, 산별노조발전, 제2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제2민주노조운동을 전개하자”고 밝혔다.

추진위는 유인물에서 “1987년 노동자 대투쟁과 1996년 말 노동법 개정 투쟁을 위한 총파업의 영광을 재현할 제2의 민주노조운동, 노동자 대투쟁의 대장정을 시작하자”고 제시했다.

추진위는 또 “제2민주노조운동의 가장 긴급한 과제는 대기업 정규직 조합원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대안을 제시하면서 기업별 실리주의 경향으로부터 탈피하는 것”이라며 “아울러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에 희생당하고 있는 노동자들과 적극적인 연대의식을 고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최근 중도 실리노선의 새 집행부가 당선된 것을 고려한 듯 “자랑스러운 전통은 계승하고 잘못된 과거는 청산하라는 조합원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 안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진위 소속 하부영 전 현대차노조 간부는 “제2 민주노조운동의 발행 취지는 조중동에 대항하는, 노동자 중심의 편파보도를 하기 위한 것”이라며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위해 정치사회적 노동운동이 올바른 길임을 인정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권승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