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회의원, 지역 현안 해결 ‘동분서주’
울산 국회의원, 지역 현안 해결 ‘동분서주’
  • 정재환
  • 승인 2023.05.24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채익, 도시공사에 옛 군청사 복합개발 지연 해결 요구
-권명호, 산업부 장관에 국가첨단전략사업 등 지원 주문
-박성민, 근로복지공단 울산지사 분리·중구지사 신설 논의
이채익 국회의원이 24일 울산시의회에서 울산시 관계 공무원들과 울산과 남구지역 주요 현안의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채익 국회의원이 24일 울산시의회에서 울산시 관계 공무원들과 울산과 남구지역 주요 현안의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울산 국회의원들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해법 찾기에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채익(국민의힘·울산 남구갑) 국회의원은 24일 울산시의회와 울산도시공사를 잇따라 찾아 울산과 남구지역 현안문제의 조속한 해결방안 모색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옥동 군부대 이전사업은 도심 내 군사시설 이전을 통한 도시의 공간적 단절 해소와 지속적인 발전 실현을 위해 추진되는 것”이라며 “울산시와 국방부 간의 군사시설 이전 합의각서를 오는 6월 중 체결하는 등 가속도를 낼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울산시 관계공무원들에게 “(가칭)남산 전망타워 및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관심을 갖고, 사업 타당성을 면밀히 분석해 하루빨리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전국 광역시 가운데 병무지청이 없는 곳은 울산이 유일하다”면서 “현재 울산민원·복무관리센터 개소돼 있지만 병역판정검사 등 민원 해소에 어려움이 많은 만큼 지역 병무행정 수행조직인 병무지청이 설립돼야 한다”고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구 울주군청사 복합개발사업은 원자재 가격급등과 금리인상 등의 이유로 사업비가 급증해 사업성 악화로 전면 재검토 중”이라며 “오랜 시간 방치되다 보니 도시미관 저해와 지역주민 불만이 나날이 고조되는 실정이다. 하루빨리 흉물로 방치된 구 울주군청사를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고(故) 조용기 목사 생가 복원에 관련해서는 “조용기 목사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목사이기에 생가 복원은 향후 충분한 미래적 가치가 있다.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립해 울산도시공사에서 사업을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명호 국회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서 첨가첨단전략사업(이차전지) 현대차 울산공장 소부장(전기차) 특화단지 지정 등의 건의서를 전달했다.
권명호 국회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서 첨가첨단전략사업(이차전지) 현대차 울산공장 소부장(전기차) 특화단지 지정 등의 건의서를 전달했다.

 

권명호(국민의힘·울산 동구) 국회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국가첨단전략사업(이차전지)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소부장(전기차) 특화단지 지정 등 울산의 미래먹거리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사업에 대한 지원을 주문했다.

권 의원은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 울산의 주력산업이 성숙·정체기로 들어서 있어 이차전지 등 신산업 등이 필요한 시기”라면서 “울산은 국내 유일의 전주기 벨류체인(원소재-소재-전기제조-전기차)이 잘 갖춰져 국가첨단전략사업(이차전지) 특화단지에 최적의 요건을 갖춘 만큼 울산의 새로운 미래먹거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또 “최근 현대차가 울산에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모비스의 전동화 공장 확장계획에 따라 지역 부품기업들의 속도감 있는 미래차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면서 “산업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부장(전기차) 특화단지에 울산이 지정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전기차 부품산업 클러스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수소 건설·산업기계 평가플랫폼 구축사업과 차세대 전기차 전용플랫폼 전력변환·고전압 부품 기술지원 사업 관련 예산 반영을 요구했다.

박성민 국회의원이 24일 국회에서 근로복지공단 노동조합과 울산지사 분리 신설에 대해 논의했다.
박성민 국회의원이 24일 국회에서 근로복지공단 노동조합과 울산지사 분리 신설에 대해 논의했다.

 

박성민(국민의힘·울산 중구)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근로복지공단 노조 집행부와 근로복지공단 울산지사의 분리· 중구 신설에 대해 논의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울산은 근로 사업장이 5만7천492개소, 근로자 48만5천667명이나 될 정도로 크고 전국에서 두 번째로 재해율이 높아 산재보상 행정수요가 높다. 그러나 지사 1개소로만 운영되고 있어 지사 분리 요구가 제기돼 왔다.

근로복지공단 이외에 건강보험공단 (4개소)과 국민연금공단(2개소)는 이미 권역별 지사를 운영하며 행정소요를 분산하고 있다는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박 의원은 근로복지공단 중구지역에 지사를 분리·신설해 권역별 지사를 두고자 고용노동부 및 기재부를 설득해 왔다.

박 의원은 “근로복지공단의 지사 분리 신설은 산업도시 울산에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라며 “내년도 예산에 대한 계획이 현재 수립 중인 만큼 이에 대해 공단과 긴밀히 협조해 중구 지역에 지사가 신설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