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년 새해에 부쳐”
“무자년 새해에 부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2.05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위가 어수선하고 들떠 있다.

들을 땐 그럴싸한데 막상 들여다보면 알맹이가 없다고 말하는 울산 사람들이 많다. 상황이 좋지 않음을 알면서도 덮고 넘어 가려는 분위기가 팽배해 있다고 꼬집는 이도 있다.

꼭 답을 한다면 기대감이 지나쳤을 때 생기는 현상이라고 말 할 수밖에 없다. 지난 1월 전국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9%인데 울산만 4.4%로 전국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른 지역보다 울산 소비 성향이 훨씬 높다는 반증인 셈이다.

연말 연시의 구매 소비심리, 대기업의 상여금 및 성과급 지급 등 기본적 자극 요인도 있었겠지만 분위기에 편승한 충동 구매심리도 한 몫 했음이 틀림없다.

‘차기 정부가 경제를 살리겠다고 했으니 잘 되겠지’라는 막연한 기대심리 때문이다.

이러한 마음을 버려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잠시 숨을 고르고 내실을 기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대선 이 후 계속돼 온 들뜬 바람을 자제하고 차분한 분위기로 돌아가는 것이 필요하단 얘기다.

더욱이 울산과 같이 다양한 복합적 요소가 밀집돼 있어 상충적 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지역엔 평상심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분위기에 편승한 과소비 현상은 무질서란 부정적 요소로 이어진다.

불법 주·정차문제가 지역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도 걱정스럽고 상거래 질서 문란도 설 명절을 앞 둔 시기 탓으로 만 돌릴 수는 없다. 연말 연시란 시기적 요인도 있긴 하겠지만 최근 강·절도 사건이 빈발한 것도 무질서 심리에서 나온 것임에 틀림없다.

차기 집권 세력과 정치 색깔이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이 지역에 방종과 무질서가 허용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인데 우스운 일이고 배척할 일이다.

질서 확립은 지역경제 활성화와도 연관성이 있다. 중소업체나 영세 자영업자의 경기 회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유통, 금융제도에서의 질서 유지는 경제 하부조직을 건실하게 하는 필수적인 것이다.

대기업과 협력업체 사이의 갈등, 비정규직 문제, 급격해진 빈부 격차의 심화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걸림돌을 제거키 위해서라도 질서 확립은 있어야 한다.

향후 이어질 정치 일정에 상관없이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를 보호하고 육성하는 정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

겉만 번지르한 대책과 기구보다 실질적이고 피부에 와닿는 대안이 필요하다는 요구다.

운영, 시설, 기술 지원 자금 등 명목상의 대책을 대부분 영세 중소업자나 자영업자들은 비웃고 있다.

‘그림의 떡’이란 게 그들의 설명이다. 지원 혜택을 받고자 해당 기관을 찾으면‘서류 갖추란 얘기’듣고 ‘뺑뺑이 돌다’오면 끝난다는 것이 그들의 푸념이다.

이런 것을 중소기업 지원 대책이라 할 순 없다. 지원기구 만들어 책상 몇개 들여놓고 직원을 채용해 자리매우는 식의 행태는 안된다.

무자년 새해에는 분주한 쥐처럼 직접 찾아가고 고충을 경청해서 해결하는 3위 일체의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