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공무직 선발 투명성 높인다
울산시, 공무직 선발 투명성 높인다
  • 정인준
  • 승인 2023.05.08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시자격·합격자 배수 결정 등 ‘채용절차 표준안’ 마련

울산시가 채용비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공무직에 대해 공개채용기준을 만든다. 지인 찬스나 관련 공직자의 개입을 차단해 투명한 채용으로 행정 신뢰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8일 울산시에 따르면 오는 9월 말까지 공무직 등 채용절차 표준안을 만들어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공무직 채용에 ‘공무원 채용기준’을 적용해 왔지만, 공무직은 경력 반영 등 채용전형이 달라 표준안 마련이 필요했다.

공무직 채용절차 표준안 마련은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권고 사항이기도 하다.

권익위는 지난 3월 행정기관 공무원과 공직유관기관단체(공사·공단 등)의 임직원 채용의 경우 채용단계별 상세한 공정채용 절차를 규정하는 법령과 지침이 있는 반면, 행정기관 비공무원(공무직·기간제) 채용은 모든 행정기관이 적용할 공통적이고 체계적인 기준이 없다며 중앙행정기관, 지방행정기관, 교육행정기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시는 이 권고에 따르는 한편 울산형 공무직 채용 표준안을 만들어 채용 공정성을 더욱 강화키로 했다.

공무직 채용은 기관 사정을 잘 아는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들어 미리 내정을 받거나, 단체장이나 산하 기관장의 입김이 작용하는 문제점이 발생해 왔다.

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현재 공무원과 공직유관단체에서 적용하고 있는 공정채용 절차를 체계화해 ‘공무직 공정채용 기준’과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 절차’를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

울산시에는 현재 가·나·다 직군 47개 직종에서 공무직 약 300여명이 근로하고 있다. 시가 수립할 공무직 공정채용 표준안은 산하 공공기관에도 적용된다.

공무직 채용 표준안에는 △응시자격 △전형별 심사위원 구성 △합격자 배수 결정 방법 등이 담긴다. 시는 직군과 직종별 특성을 고려하고 타시도와 균형을 맞춘 수준에서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시 공무직 채용기준을 통해 ‘낙하산’ 채용과 같은 비리를 근절해 나가겠다”며 “밑에서부터 공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해 채용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