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쓰레기 배출안내 그림 한장으로
생활쓰레기 배출안내 그림 한장으로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9.08.02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환경미화팀 최호헌씨 픽토그램 개발
울산시 동구 환경미화팀의 최호헌(36·행정7급)씨가 생활쓰레기 배출방법을 쉽게 안내하는 픽토그램을 개발해 화제다.

픽토그램은 사물과 시설 또는 행동을 상징화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타낸 시각디자인을 일컫는다.

최씨는 기존 경고문 방식의 획일화된 안내문에서 탈피해 생활쓰레기를 내다버릴 때 지켜야 할 점을 지역 주민에게 한 장의 그림으로 쉽게 알리기 위해 픽토그램 디자인 8종을 개발했다.

최씨는 대학에서는 정치외교학을 전공하고 디자인 공부는 따로 하지 않았다.

최씨가 만든 픽토그램은 불법투기 금지, 불법투기 단속, 내 집앞 배출, 배출시간 준수, 종량제 봉투 사용, 전용용기 사용, 분리배출 철저, 혼합배출 금지 등 모두 8가지 준수사항을 재치있고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런 픽토그램을 자체 개발한 것은 처음 있는 일.

동구청은 최씨가 개발한 픽토그램에 대해 디자인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수정 보완할 예정이다. 이후 11cm×11cm 크기로 20세트를 제작해 동구지역 쓰레기 불법 투기다발 지역이나 불법투기 금지 경고판 등에 부착할 계획이다.

최씨는 2일 “평소 시각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는데 환경미화 업무를 맡게 된 뒤로 지역주민에게 생활쓰레기 배출 방법을 보다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픽토그램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 권승혁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