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제 3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 하주화 기자
  • 승인 2009.07.29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지도부문 특상 삼호초 김혜정 교사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호기심 창고를 열기 위해서는 상상의 더듬이를 최대한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잡이가 필요하죠”

‘제3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은상을 받은 삼호초 6학년 윤성민(13)군이 ‘개량 교수용 컴퍼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이끌어 ‘교사지도논문’ 부문 최고상인 특상을 받은 김혜정(39) 교사의 지도 병기는 ‘자극’이었다.

윤 군이 발명한 컴퍼스는 중심축 고정 장치인 고무를 자석으로 대신한 것으로, 중심점의 흔들림 없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윤 군은 교사들이 수업시간마다 컴퍼스를 사용해 원을 그리는 과정에서 흔들리거나 미끄러져 곤욕을 치르는 것을 보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교사는 아이가 이 학교와 인근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컴퍼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하도록 권했다.

이 과정에서 고무 또는 플라스틱 침으로 된 중심축 고정 장치에 원인이 있음을 확인하고 대체 장치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했다.

윤 군은 요즘 칠판은 과거와 달리 자력을 가졌다는 사실에 착안, 이와 궁합이 맞는 자석의 사용을 제안해 왔다.

김 교사는 문구점에 동행해 자석마다 자력이 다름을 인지시켰고 아이는 강력한 지지력을 가진 ‘네오디늄 자석’을 선택했다. 이후 부드러운 회전을 위한 몇 번의 실험을 진행, 원기둥 자석+구형 자석+원기둥 자석 순으로 결합한 중심축을 개발했다.

김 교사는 분필용 칠판 뿐만 아니라 물백묵 또는 보드용 마커를 사용하는 칠판이나 화이트 보드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주문했고 아이는 고정장치를 추가하면 된다는 해답을 내놓았다.

윤 군은 “처음 컴퍼스 발명을 시작했을 때는 갈피가 잡히지 않았지만 선생님의 제안대로 하나하나 수수께끼를 풀듯이 수행해 가다보니 어느새 개발이 완료됐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평소 립스틱형 버터, 라면을 식혀 주는 선풍기, 회전 신발장 등 재미있는 발명 사례를 자주 들려준다. 윤 군처럼 ‘아이들이 발명이 어렵거나 아무나 할 수 없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기특한 상상력을 스스로 위축시키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다.

김 교사는 “아이들이 가진 신선한 호기심은 과학자의 그것보다 우월할 때가 많다”며 “아이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한 것 뿐”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 국립중앙과학관이 실시한 ‘제3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는 금상 15점, 은상 90점, 동상 191점 등 입상작이 선정됐고, 이들을 지도한 교사들의 지도논문대회에서는 특상 17점, 우수상 36점, 장려상 56점이 뽑혔다. / 하주화 기자

■ 울산 입상자

◇은상 ▲향산초 한혜정(6년) ‘내 손안에 디스펜서’ ▲중남초 노병기(5년) ‘만능액자’ ▲울산과학고 김영규(1년) ‘간편한 에너지 절약형 랜턴’ ▲삼호초 윤성민(6년) ‘개량 교수용 컴퍼스 제작’ ▲방기초 이해미(5년) ‘발로 조절하는 이젤’ ▲화진초 김민석(6년) ‘그린에너지를 이용한 알뜰 물뿌리개’

◇동상 ▲이화초 장진원(6년) ‘건강지킴이 하나로’ ▲방기초 유소민(6년) ‘옷걸이가 정착된 허리가 편안한 의자’ ▲이화초 김경은(6년) ‘윈+윈 컵’ ▲염포초 이창희(2년) ‘결코, 넘어지지 않는 의자’ ▲화암초 김무환(5년) ‘깊이 조절이 가능한 펀치’ ▲향산초 강서현(4년) ‘지도위의 편안한 컴퍼스’ ▲화암초 임다은(6년) ‘전자석을 이용한 3in블록 게임’ ▲효문초 이준우(6년) ‘폐광고 고무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천상중 김성일(3년) ‘고민 쏴아! 우산꽂이’ ▲현대청운중 김지운(3년) ‘절전형 가습기’ ▲울산과학고 이현화(2년) ‘똑똑한 신개념 천구의’

◇교사 지도논문 ▶특상(1등급) ▲삼호초 김혜정 ▲화진초 전동훈 ◇우수상(2등급) ▲중남초 차옥영 ▶장려상(3등급) ▲향산초 김현진 ▲방기초 강근일 ◇지도교원 교과부장관 표창 ▲이화초 선우영화 ▲방기초 서홍식 ▲이화초 조성민 ▲천상중 정재훈 ▲농소중 이기영 ▲울산과학고 박위겸 ▲염포초 이혜진 ▲화암초 정형숙 ▲향산초 하정모 ▲울산과학고 김순식 ▲화암초 전명숙 ▲효문초 김대웅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