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구 울주군청사 사업’ 재검토 하세월
울산시, ‘구 울주군청사 사업’ 재검토 하세월
  • 정인준 기자
  • 승인 2023.03.28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구 울주군청사 복합개발' 사업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 하세월을 보내고 있다. 지난해 11월 민선8기 김두겸 시장이 사업성 악화를 이유로 전면 재검토하란 지시 이후 방향성 조차도 제대로 못잡고 있다.

28일 사업수행 기관인 울산도시공사에 따르면 울산시 소관부서에 사업규모를 축소하는 제안을 지난달 초 전달했다. 계획된 사업비에 사업규모를 축소해 맞추자는 것이다.

이 사업은 울산남구 옥동에 위치한 울주군청이 2017년 청량읍 신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부지활용방안을 찾으면서 시작됐다. 울산시는 2020년 정부의 도시재생사업과 행복주택사업 등 공모에 선정되면서 사업을 확정했다.

사업규모는 1만754㎡ 부지에 행복주택(신혼부부 사회초년생) 160호, 옥동행정복지센터, 공연장 250석 규모, 상업시설, 도서관, 공영주차장 등 지하 3층 지상 17층 복합건물로 계획됐다.

총 사업비는 1천96억원으로 추산됐다.

시는 사업확정에 따라 지난해 7월까지 구울주군청사 건물을 모두 철거했다. 하반기 착공만 남은 상태에서, 민선8기 시장이 된 김두겸 시장으로부터 사업전면재검토 지시를 받았다.

이는 사업시행자인 울산도시공사가 “건축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금리 인상 등 여파로 총사업비가 200억원 이상 늘어나 설계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시에 전했기 때문이다.

특히 울산도시공사는 부동산 경기를 고려하면 사업비 충당분인 상가 임대분양이 저조할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이를 반영해 예상 적자를 500~600억원으로 추산했다. 전체 사업비 1천96억원 중 국비는 98억원이다. 시로서는 1천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해 적자를 본다는 판단에 부담을 느꼈다.

사업재검토에 들어간 울산도시공사는 사업규모 축소를 제안했다. 행복주택 부분은 유지하며 상업시설 등을 줄이자는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사업비가 늘어나면 다시 중앙투자심의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다”며 “큰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업재검토를 정말 신중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시작 시기도 검토대상”이라며 “현재는 1~2개월 더 검토를 거쳐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지만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