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일산화질소 전달 이용한 혈관 확장 조절법 개발
UNIST, 일산화질소 전달 이용한 혈관 확장 조절법 개발
  • 김지은
  • 승인 2023.03.23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KAIST와 급성 혈관폐쇄 질환 치료 가능성 확인
왼쪽부터 UNIST 조재흥 교수, 최지수 연구원.
왼쪽부터 UNIST 조재흥 교수, 최지수 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혈관이 막혀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응급 질환인 망막혈관폐쇄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했다고 23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화학과 조재흥 교수팀과 서울아산병원 안과 이준엽 교수팀, KAIST 백무현 교수팀은 망막혈관폐쇄질환의 새로운 치료법을 찾기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선택적인 일산화질소 전달체로서 안정적인 ‘철?일산화질소 복합체’ 개발에 성공했다. 이를 활용한 동물모델 실험에서 혈관이 확장되고 폐쇄된 혈관의 흐름이 복구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생체 내에 존재하는 일산화질소 결합 단백질의 활성 자리를 모방한 철?일산화질소 복합체를 합성했다. 화합물에 빛을 비춰 원하는 시간에, 특정 부위로 일산화질소를 전달했다. 이를 통해 막힌 부위의 혈관이 확장해 효과적으로 흐름을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이 실험을 통해 연구팀은 동물모델에서 시공간적인 일산화질소 전달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안전한 혈관폐쇄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재흥 UNIST 화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생체 내에서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는 일산화질소를 생체 모사를 통해 안정화시켜 사용에 어려움이 있던 문제를 해결하고, 외부 자극을 통해 필요한 양을 선택적으로 전달해 급성 혈관폐쇄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는 이전에 없던 혁신적인 치료 방법(first-in-class)으로, 향후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이 연구는 UNIST 조재흥 교수 연구팀 최지수 석박통합과정학생과 서울아산병원 이준엽 교수 연구팀 김수진 박사과정학생, KAIST 백무현 교수 연구팀 김준형 석박통합과정학생이 공동 1저자로 참여했다.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자)와 선도연구센터인 자성기반라이프케어연구센터사업, 기초과학연구원(IBS)의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연구결과는 지난 16일 저명 국제학술지인 셀(Cell)의 자매지인 ‘켐(Chem)’에 발표됐다. 김지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