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울산시, 수산물 피해 최소화 선제 대응
이르면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울산시, 수산물 피해 최소화 선제 대응
  • 정인준
  • 승인 2023.02.08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성물질 검사·원산지 단속 강화울산硏 ‘방류 대응방안 용역’ 의뢰도내달 결과… 어민 피해대책 검토 중

울산시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선제 대응을 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피해 최소화 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부터 해양수산과를 중심으로 일본의 원전오염수 대응 메뉴얼을 만들고 시행하는 한편,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8일 울산시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단계적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시의 대책은 단기와 장기 두 단계로, 초기 원전 오염수 방류 때의 대책과 방류후 오염수가 울산지역 연안에 도착한 때로 구분된다.

울산시의 대책은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 소비 위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생산부터 유통까지 방사성물질 검사와 원산지 단속을 강화해 시민들의 식탁을 안전하게 지킨다는 것이다.

시는 올해부터 민생사법경찰·구군합동단속반·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과 함께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단속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또 울산보건환경연구원은 수산물 생산·유통단계 방사성물질 검사를 기존 월 2회 6건에서 월 4회 6건으로 확대했다.

특히 울산 연안에서 잡히는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성물질 검사도 지난해 연26회에서 연32회로 대폭 강화했다.

이와 함께 울산연안 해역 해양방사성 물질 측정망도 확대됐다. 시는 지난해 해수부에 울산연안 해양방사성 물질 측정망 지점을 기존 1곳에서 2곳으로 확대를 요청해, 이달부터 2개 지점에서 확대 실시되고 있다.

또 북구 강동, 동구 방어진·주전, 남구 장생포 지점에서 측정하고 있는 방사성물질 해수 모니터링도 월1회씩 실시하고 있다.

울산시의 수산물 관련 방사성물질 모니터링은 울산보건환경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5개 기관에서 입체적으로 감시되고 있다. 매월 모니터링된 분석결과는 울산시누리집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 등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농·수산물 1천600건의 검사결과 방사성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슘과 요오드 기춘치를 100Bq(베크렐, 유아는 50Bq)로 잡고 있는데 이 기준에 모두 만족해 왔던 것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2011년 3월 11일 발생했다. 당시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돼 일본은 세계적 지탄을 받았다. 그렇게 10여년이 흘러 일본이 다시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할 계획이다.

정부와 울산시 등에 따르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시기는 빠르면 4월, 늦으면 7월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 동쪽 태평양으로 방류된 오염수는 해류를 타고 세계로 떠돌다 약 18개월후 울산해역에 당도한다.

울산시는 지난 2020년 11월 울산·부산·경남·전남·제주 등 연안 5개 시도와 ‘시도지사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으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철회, 어업인 피해보상 대책 마련 등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해 놓고 있다.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제주는 앞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방안 용역’을 통해 수산물 소비 위축 방지와 어업인 보호대책을 위해 특별재난구역 선포 및 피해보전 직불금 등 국가 차원의 보상대책 마련을 건의하고 있다.

제주의 용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시민설문결과 약 85%가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나 수산물 소비 위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울산시도 지역 수산경제 피해 예측과 대책마련 보완을 위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방안 용역’을 울산연구원에 의뢰해 놓고 있다. 이 용역은 다음달 나올 예정인데, 울산시는 용역결과에 따라 어민 피해대책을 추가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울산지역에는 지난해 기준 568가구에서 1천326명이 수산활동을 하고 있다. 수산물은 2021년 기준 1만6천288M/T을 생산해 590억9천만원 규모를 유통하고 있다.

울산시 송갑수 해양수산과장은 “울산시는 5개 연안 지자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뿐만 아니라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며 “안전한 수산물이 시민들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생산과 유통까지 방사성물질 관리 감독을 철저히해 신뢰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