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공공기관 유치 ‘21+α’ 정조준
울산, 공공기관 유치 ‘21+α’ 정조준
  • 정인준
  • 승인 2023.02.07 23: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노동·산업안전 등 1차 이전 10곳 시너지 전략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주력산업 연계 7개도 검토정부, 이전기관 임차 방침… “울산 혁신도시 공간 충분”

정부가 연내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추진함에 따라 울산시가 새로운 유치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울산시는 1차로 유치된 혁신도시 내 10개 공공기관과의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울산의 주력산업과 연계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1+α(알파)’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7일 울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연초 윤석열 대통령에게 새해 업무보고를 통해 올 상반기 이전기관의 선정기준과 입지 원칙 등을 담은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어 신속한 이전이 가능한 임차 기관부터 연내 이전을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0년 9월 공공기관의 지방 추가 이전 계획이 처음 나온 지 3년 만이다.

울산시는 이전 대상 기관이 360개 가량이지만 실제 이전할 수 있는 기관은 350여 곳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 기관을 대상으로 시는 미래발전을 위해 유치전략을 세우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19년 이전 공공기관 대상을 발굴하는 연구용역을 통해 14개 기관을 특정해 놓고 있다.

연구용역을 통해 나온 공공기관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에너지재단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림환경과학원 △한국과학기술원 △국립생물자원관 △국립환경인재개발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환경보전협회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등 14곳이다.

울산시가 유치를 희망하는 공공기관들을 보면 울산혁신도시에 유치된 9개 공공기관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곳들이다. 에너지군과 노동·복지군, 재난안전산업군 등이 그 것이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울산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3대 산업과 연계된 공공기관을 추가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추가로 검토되는 공공기관은 ‘7개+α’다.

울산시는 지난달 19일 국토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공공기관과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공공기관과 울산시 3대 주력산업과 연관된 공공기관 유치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전 공공기관 관련 연구용역에 반영해 달라는 뜻이다.

울산시 이도희 경책기획관은 “울산시는 공공기관 이전 시즌2에 대비해 그동안 다양한 전략들을 수립해 왔다”며 “지난 3년간 상황이 변화되기는 했지만 공공기관 이전을 주관하고 있는 국토부나 국가균형발전위의 방침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 이전 공공기관을 특정하는 것은 유치 전략 노출의 우려가 있다”며 “울산시는 이전 공공기관 대상으로 ‘21+α’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 방침은 일단 이전 공공기관의 임차 형태로 신속히 이전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시가 혁신도시 내 유휴 공간을 파악한 결과 충분한 임차공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울산은 전국 혁신도시 중 정주여건이 좋고, 활성화 정도가 높아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유리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