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립병원’ 내년 하반기 문 연다
‘울주군립병원’ 내년 하반기 문 연다
  • 김원경
  • 승인 2023.02.01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양 보람요양병원 리모델링 40~80병상 규모로 개원… “전 세대 케어 메디컬센터로”
이순걸 울주군수가 1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주 군립병원 설립과 관련해 추진방안 및 건립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이순걸 울주군수가 1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주 군립병원 설립과 관련해 추진방안 및 건립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울산 울주군민들의 숙원사업인 군립병원이 온양보람병원을 리모델링해 40~80병상 규모로 내년 하반기 개원한다.

응급실과 특화된 외래진료를 핵심으로 산후조리원과 요양원, 신장투석실 등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스마트메디컬 체계를 구축한다.

이순걸 울주군수는 1일 울주군 프레스센터에서 울주군립병원 건립계획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군수는 “출생부터 노후까지 전 세대를 케어하는 메디컬센터를 조성하겠다”며 군립병원 규모와 추진방식을 밝혔다.

울주군의 첫 공공병원인 울주군립병원은 ‘내 삶에 스며드는 행복 울주 스마트메디컬 체계 구축’을 비전으로 설립된다.

병원 운영의 안정성과 효율을 위해 40~80병상 규모로 설립되며, 핵심기능은 응급실과 4~6개의 특화된 외래진료과, 건강검진센터 운영이다.

아울러 공공병원 기능 외에도 초고령사회에 대응하는 고령 인구를 위한 포괄적 건강서비스와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건강관리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운영계획 수립과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거쳐 공공산후조리원, 요양원, 신장투석실, 스마트헬스케어센터, 장례식장 등 특화기능과 수익기능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설립 추진방식은 기존 온양 보람요양병원을 리모델링해 내년 하반기 개원할 예정이다.

앞서 울주군이 울산연구원과 병원 신축과 기존 병원 건물 활용 등 두 가지 방안을 놓고 후보지 총 7곳을 검토한 결과, 보람요양병원을 매입해 리모델링 하는 것이 비용, 시간, 확장 가능성, 이용 효율성 등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람요양병원은 2019년 울주 남부권 유일의 응급의료기관인 남울산보람병원이 업종 변경한 것으로, 이후 의료공백에 따른 주민 불편이 잇따랐다.

현재 남부권에는 응급실을 운영하는 일반병원조차 없어 응급환자들은 10~30㎞나 떨어진 시내권 병원까지 이동하고 있으며, 타 지역으로 이송되는 응급환자 수만 해도 2019년 2천899명에서 지난해 3천699명으로 28% 증가했다.

여기에 울주군은 남부권에 인구 10만 규모의 신도시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기존 건물 매입(3년)으로 병원 신축(7년) 대비 개원 소요시간을 절반 이하로 줄여 지역 의료공백을 빠르게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약 250억원으로 병원 신축 비용 평균 700억원 대비 3배가량 비용이 절감되며, 500억원 이상 신규사업 시 받게 되는 정부 타당성 조사도 면제된다.

울주군은 우선 최대한 신속하게 병원을 개원하고, 이후 환자 수요와 의료진 수급 상황을 고려해 운영이 안정되면 2단계 100~190병상, 3단계 200병상 이상 규모로 확장할 방침이다.

병원 운영방식은 원활한 의료진 확보와 운영 전문성을 위해 종합병원 위탁 운영을 추진한다.

부족한 인력과 인프라는 위탁병원의 자원을 연계해 보완하며, 2차 진료와 중증환자에 대한 철저한 이송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울주군은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전문기관과 함께 구체적인 병상 수와 진료과, 운영인력, 특화기능, 스마트병원시스템 도입 등에 대한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순걸 군수는 “이번 울주군립병원 설립을 시작으로 울주 남부권은 의료 취약지에서 보건, 의료, 건강서비스 안심지역으로 탈바꿈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정치권과 하나된 마음으로 협력해 군립병원 설립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주군립병원은 이순걸 군수의 1호 공약으로 지난해 7월 1일 취임 첫날 군립병원 설립 추진 테스크포스 구성계획을 1호로 결재한 뒤 지난 6개월간 연구용역과 전문가 자문회의, 주민설명회, 전국 공공병원 방문 등 군립병원 설립을 위한 행보를 펼쳐 왔다.

김원경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