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구원 진단 “무형문화재 전승 위기”
울산연구원 진단 “무형문화재 전승 위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3.01.31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섯 가지에 지나지 않는 울산의 무형문화재가 전승단절 위기에 놓여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울산연구원 김광용 박사가 ‘울산 무형문화재 보존을 위한 전승 지원방안 마련 보고서’에서 지적한 것으로 음미할만한 가치가 다분해 보인다.

김 박사는 보고서에서, 문화재청의 제2차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진흥 기본계획(2022∼2026)에 따라 지자체별로 무형문화재 전승 지원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으나 울산의 경우 전승이 끊길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이유가 △전승자 고령화와 △이수자 부족에 있다고 짚었다.

지난해 기준 울산시 지정 무형문화재는 제1호 ‘장도장’부터 제7호 ‘울산쇠부리소리’까지 7개가 있었다. 그러나 제5호 ‘전각장’이 거주지를 딴 곳으로 옮기면서 무형문화재 지정이 해제되는 바람에 겨우 6개 종목만 근근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김 박사는 이들마저 만 70세가 넘어 고령화가 심각한 데다 전수교육생(‘전승 교육사’와 ‘전수 장학생’)이 2명뿐이어서 언제 전승이 끊길지도 모른다고 내다보았다.

그렇다고 전망이 어둡기만 한 것은 아니다. 울산연구원의 연구목적이 ‘무형문화재 전승 지원방안 마련’에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김 박사는 울산 무형문화재와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전승자 지원 확대 △전수 프로그램 강화 △신규종목 발굴 △관리체계 강화와 관련된 설문이었다. 그 결과 “전승지원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32.6%로 가장 높았고, “전승자 복지지원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이 24.8%로 그 뒤를 이었다.

김 박사는 관련 조례의 개정을 주문했다. 시가 지원하는 전승지원금에 5개 구·군의 전승지원금을 결합하는 지원 근거를 마련해서 안정적인 전승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조언이었다. 아울러 그는 △무형문화재 관리전담 조직 구축과 △전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 △무형문화재 지정 대상자 컨설팅 교육 우선 추진을 제언했다. △여러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과 운영 활성화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무형문화재, 그것도 ‘국가무형문화재’가 많은 도시로는 ‘53호’를 헤아리는 서울특별시가 단연 으뜸이다. 그다음은 ‘통영오광대’의 고장 경남 통영으로, 자부심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그렇다고 울산이 움츠러들 이유는 없다고 본다. 지난해 12월 6일, 광역시도 가운데 처음으로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된 저력을 지니고 있지 않은가.

앞으로의 노력 여하에 따라 ‘문화도시 울산’의 깃대를 언제든지 꼽을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자면 울산시의 획기적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울산 무형문화재의 보존·전승을 겨냥한 김 박사의 보고서가 그 지렛대 구실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지역 무형문화재의 ‘전승’ 못지않게 ‘신규발굴’에도 관심을 기울이기를 바란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