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기업의 친환경 원료 전환 지원”
“석유화학 기업의 친환경 원료 전환 지원”
  • 김지은
  • 승인 2022.10.31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
정부, 민간협의체 구성·제도적 기반 마련 등 지속성장 도모
대한유화 이순규 회장 은탑·류승호 이수화학 사장 동탑훈장
3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2명에 대한 정부 포상이 이뤄졌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3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2명에 대한 정부 포상이 이뤄졌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31일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석유화학 기업의 원료 및 연료 전환을 위해 친환경 투자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가 후원하고 한국석유화학협회가 주관하는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은 국내 화학산업의 기틀이 된 울산 석유화학단지를 준공한 1972년 10월 31일을 기념해 2009년부터 개최, 올해 14회째를 맞이했다.

특히 올해 기념식은 울산 석유화학단지 준공 50년을 맞이해 개최됨에 따라 그 역사적 의미가 크다.

장 차관은 현재 석유화학 산업이 원자재가 상승, 글로벌 공급과잉, 환경규제 등 어려운 여건에 직면했다고 평가하며 친환경 투자 확대를 통해 새로운 성장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등 친환경 원료 전환을 위해 자원순환 기술 개발, 석유화학산단 인프라 구축, 규제 개선 및 인센티브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화석연료를 전기와 그린수소로 대체하는 친환경 연료 전환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석유화학의 지속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차관은 “석유화학뿐 아니라 정밀화학, 플라스틱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연내에 발표할 것”이라며 “화학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친환경 투자 확대를 위해 기업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2명에 대한 정부 포상도 이뤄졌다.

이순규 대한유화 회장이 은탑산업훈장을, 류승호 이수화학 사장이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 회장은 화학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 및 기술력 향상을 통해 이차전지 분리막용 폴리올레핀 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훈장이 수여됐다.

류 사장은 국내 유일 알킬벤젠 공급사로 세계시장 점유율 5위를 달성하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산업부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분위기 속에 행사를 개최했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