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책임지는 방역수칙이 필요하다
스스로 책임지는 방역수칙이 필요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2.07.14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지난 3년간의 악몽이 되살아나는 건 아닌지 심히 염려된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다시 확산세를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여름 휴가철이 겹쳐 감염병이 유행하기 적절한 환경이 됐기 때문이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3일 만에 다시 4만명대에 진입하는 등 재유행 공포가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은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60대 이상에서 50대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재유행 대응을 위한 방역·의료 대책을 발표했다.

감염자 추이를 보면 1주일 전(6일) 1만9362명 대비 2만904명(107.9%) 증가했고, 2주일 전(6월 29일) 1만454명 대비 2만9812명(285.2%) 늘었다. 이날 확진자는 1주일 전의 2.1배, 2주일 전의 3.85배에 달한다. 연속 더블링(확진자가 두 배씩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1만명→2만명→4만명 식으로 급속하게 확진자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확산세의 원인으로는 BA.5 변이 확산과 여름철 이동량 증가와 실내 감염, 접종 또는 감염으로 얻었던 면역력 감소 등이 꼽힌다. 특히 전파력이 더욱 강해지고 면역 회피 특성도 강한 BA.5 변이 확산이 우려된다. 이달 첫주(3~9일) BA.5 검출률은 1주일 전(28.2%)보다 더 높아져 35%를 차지했다. 방역당국은 곧 BA.5 변이가 국내에서 우세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회의를 열어 재유행 대응방안을 논의·확정해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중증 및 사망 위험이 높다고 판단한 대상으로 4차 접종을 확대하고 기존 60세 이상 고령층과 요양병원·시설·정신건강증진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면역 저하자만을 4차 접종 대상한다는 방침을 바꿔 모든 50대, 18세 이상 성인 중 기저질환자, 장애인 시설·노숙인 시설 입소자를 4차 접종 대상에 포함시켰다.

하지만 방역당국의 이러한 방침의 강화만으로 확진자의 증가를 쉽게 막을 수는 없다. 무엇보다도 전 국민들의 방역의식과 개인위생 철저만이 증가세를 둔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가 실외 마스크를 벗은 지 불과 몇 개월 만에 또다시 힘든 코로나19 정국을 맞이해야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엄습해 온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지난 3월에 정점을 찍은 후 줄곧 감소세를 보인 코로나19 감염자가 최근 들어 유럽과 미주 대륙을 중심으로 재확산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비상상황을 맞고 있다.

방역 당국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다시 도입하지 않지만 치명률 증가 등 유행 상황의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경우 감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부분적 도입을 검토하기로 한 만큼 개인적으로 예방접종과 위생관리에 한 치의 소홀함도 있어서는 안 된다.

정부의 이번 방역대책의 목표는 기존처럼 전체적 감염 차단·통제보다는 고위험군 관리와 중증 예방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으로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목표이다.

결국 국민생활에 광범위한 제한을 가져오는 사회적 거리두기보다는 사회 각 분야별 자발적인 방역 실천을 기반으로 사회·경제적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고물가·고금리 등 경제 상황을 고려해 법적 의무에 기반을 둔 방역보다는 국민 스스로가 참여하고 실천하는 자율적 방역시스템을 정착시키고 필수적 활동을 유지하면서 스스로 책임지는 방역수칙으로 코로나19의 재확산을 막아야 한다.

이주복 편집이사·경영기획국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