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시 울산, 공교육 표준 만들겠다”
“교육도시 울산, 공교육 표준 만들겠다”
  • 정인준
  • 승인 2022.06.13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인터뷰
재선에 성공한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울산을 공교육 표준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재선에 성공한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울산을 공교육 표준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히고 있다. 장태준 기자

 

‘교육도시 울산!’

6·1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노옥희 교육감은 지난 10일, 본보와 가진 당선 인터뷰에서 2기 노옥희 교육방향에 대해 ‘교육도시 울산’이라고 모든 의미를 압축했다. 흔히 교육도시라 하면 대학교가 많은 지방이 연상되지만, 노 교육감의 ‘교육도시 울산’의 의미는 다른 결을 가진다. 노 교육감은 “적어도 유·초·중·고 학생들이 학업을 이유로 울산을 떠나지 않도록 하겠다”며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 이게 곧 교육도시 울산”이라고 설명했다.

학생들이 학업을 이유로 울산을 떠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은, 학생들이 학업을 이유로 울산을 찾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읽혀졌다. ‘행복한 교육’이 울산지역 교육이 지향하는 소실점이라면, ‘교육도시 울산’은 이를 기반으로 국가와 세계교육으로 나아가는 확장성에 있다. 미래사회의 예측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는 보다 적극인 교육으로서의 역할이다.

노 교육감은 지난 선거에서 이러한 2기 울산교육방향에 대해 “울산교육이 공교육의 표준이 되겠다”고 표방했다. 지난 4년간의 교육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보편적 교육복지를 완성해 냈고, 코로나19 상황에서 리더십으로 위기를 극복해 냈다.

특히 전국 최초로 교육재난지원금을 지급해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전국에 인식시킨 것이나, 학교교육복지사를 20여명을 배치한 것은 기회와 균등의 원칙에 따라 ‘교육이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모델을 제시했다. 이러한 결과가 ‘교육도시 울산’을 추진하는 원동력이다. 노 교육감은 이제부터가 “진짜 노옥희 교육의 시작”이라며 “변화와 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노옥희 교육이 울산시민들로부터 재신임을 받았다. 의미를 부여한다면.

△ 새로운 출발이다. 지난 4년간 가져왔던 마음의 부담을 털어냈다고 본다. 4년전 당선됐을 때, 진보교육에 대한 불안한 시선이 있었다. 그 불안한 시선이 지난 4년 동안 신뢰의 시선으로 변화됐다. 이번 선거가 양자구도로 진행돼 그 어느 때보다 보수와 진보의 프레임으로 치러졌다. 어려움이 많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를 재신임해준 울산시민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전한다. 울산시민들의 재신임은 보수와 진보를 떠나 ‘울산 교육’에 대한 기대라고 생각한다. 부패와의 단절, 불안한 시선과의 단절을 통해 시민들에게 반드시 ‘노옥희를 선택하길 잘 했구나’라는 소리를 듣겠다. 교육은 정성이다. 아이들만 보고 모든 정성을 쏟아 내겠다.

- 1순위 정책은 무엇인가.

△ 배움성장집중학년제다. 지난 4년간 해온 정책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4년은 맞춤형 지원에 초점을 둘 계획이다. 1기 정책과 2기 정책의 차이점은 이 맞춤형 정책으로 차이를 두고 있다. 배움성장집중학년제는 유치원은 놀이, 초1·2학년은 문해력, 초3·4학년은 관계·감성, 초5·6학년은 창의력, 중등은 진로탐색 자유학기제, 고등은 진로맞춤형 지도와 고교학점제가 중심이다.

특히 지난 선거과정에서 제기됐던 ‘울산의 기초학력 향상’도 맞춤형으로 추진한다.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해 3단계 안전망을 구축해 지원한다.

1단계는 수업 내 즉시 지원을 위해 1수업 2교사제와 채움교사제를 운영하고 있고, 2단계는 복합적 요인에 기인하는 아이들의 맞춤형 통합지원을 위해 전 초, 중학교에 두드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3단계는 학교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학생의 전문 검사와 치료 지원을 위해 초등학생은 기초학력지원센터, 중등학생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지원한다. 아쉬운 점은 모든 초등학교에 채움교사를 배치하고 싶으나, 교사 정원의 한계로 제한적으로 지원하는 부분이지만 향후 더 많은 학교에서 채움교사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울산교육이 공교육 표준이 되겠다고 했다.

△ 지난 4년간 울산교육청이 한 정책이 전국 시도교육청의 모범이 됐다. 전국 최초 교육재난 지원금 지급, 다듣영어 구축, 학급당 학생수 20명 지향, 수학문화관 등 교육인프라 구축 등 무수히 많은 성과를 냈다.

공교육 표준이 되겠다는 것은 구체적인 현실로 ‘변화와 혁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실천은 울산이기에 가능하다. 울산은 250여개 학교가 있는데, 규모가 적당하다. 정책을 펴고 피드백을 즉시 받을 수 있다. 울산이 하면 교육계에 영향력이 상당하고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변화와 혁신은 어디서부터 오나.

△ 교사들로부터 올 것이다. 제도적으로 시스템으로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이기 때문에 교사가 학교 오는 아이들을 책임지겠다는 자세 중요하다. 교사들이 열정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해 아이들 중심 교육이 되게 하겠다. 지금 아이들은 부모의 세대 또는 중견 교사들과 완전히 다른 세대다. 학생훈육이 안된다 하는데 학생이 달라지는 것은 교사가 이해를 넓혀야 하는 측면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연수 등을 강화해 변화된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 물론 교권의 확립차원도 병행한다. 지난해 구축된 교원치유센터를 더욱 확대해 치유와 상담 뿐만 아니라 힐링을 강화한 정책을 펼치도록 하겠다.

노 교육감은 인터뷰를 통해 민주와 평화, 인권 등의 언어를 많이 사용했다. 정성으로 교육한다는 것은 학교의 민주적 운영을 통해서 이뤄진다고 밝혔다. 교육계에서 다뤄지기 꺼려하는 학교폭력, 교권침해 등은 대화를 통해 학교 내에서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노 교육감은 “학생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어려울 때 학교에 오면 모든 게 해결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는 교육문화가 필요하다”며 “학생은 미래의 민주시민으로 보호되고 성장시켜야 할 의무가 현 세대에 있다”고 밝혔다.

노 교육감은 지난 선거에서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미래책임교육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교육복지 △참여하고 소통하는 학교자치 실현 △삶을 디자인하는 진로진학직업교육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세계시민교육·특수교육 △지역과 함께하는 온마을교육 △새로운 도약 교육도시 울산을 7대 핵심공약으로 내걸고 81개 세부공약을 제시했다.

끝으로 노 교육감은 “울산교육의 대전제를 위한 사회 각계각층이 모여 토론하는 원탁회의를 개최하려 한다”며 “행복한 울산교육을 위해 또는 미래지향적 울산교육을 위해 학교뿐 아니라 아이들, 지자체와 함께 한 몸이 되면 못할 게 없다”고 강조했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