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선택, 집중 그리고 소통이 필요하다
울산은 선택, 집중 그리고 소통이 필요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6.2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9월 울산, 포항을 아우르는 ‘울산 기간산업 테크노 산업단지’가 국토해양부에 의해 광역경제권 선도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됐다. 그린벨트 내에 산업단지를 확충하고 연구개발, 인력양성, 창업보육 등 산업기술 인프라도 함께 조성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로 인해 울산은 부족한 산업용지를 새로 확보할 수 있어 광역 경제권의 신 성장 거점으로 육성될 것이란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최근 정부는 연구개발 단지 내에 연구기관을 유치·설립하는 문제는 정부가 주도할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발뺌을 하고 나섰다. 쉽게 말해 ‘터는 닦아 주겠지만’ 연구기관 유치는 지자체의 역량에 맡긴다는 것이다. 지난 5월, 지식 경제부는 전국 6개 광역 경제권역에 20개 프로젝트를 선도 산업으로 확정 발표했다. 당시 울산은 그린카 오토벨트 구축사업을 맡는 것으로 발표됐다. 올해부터 2011년까지 3년간 4백억 원 이상이 투입돼 향후 울산을 세계 4대 그린카 생산기지로 만드는 사업이었다. 그런데 이런 생산체계를 뒷받침해 줄 인재 양성에 구멍이 생겨 지금 지역 정·관·학계가 허탈해 하고 있는 상태다. 그린카 인력 양성대학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가 서로 착오를 일으켰다는 말이 있지만 울산시와 대학들 그리고 지역 정치권 사이에 정보 교류가 없었다는 주장이 오히려 설득력을 얻고 있는 중이다.

이런 제반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울산시는 현재 집중력이 분산돼 있는 것이 분명하다. 모든 일이 지자체의 의도대로 되겠느냐고 항변할지 모르지만 최근 일련의 사태는 울산시가 일을 매듭짓지 않고 계속 떠벌이기만 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솔직히 말해 테크노 산업단지에 들어 설 연구기관 마저 국가가 주선해 주길 바란다면 너무 지나친 기대감이 아니었는가. 그린카 인력양성 대상에서 지역 대학이 배제된 이유도 간단하다. 대학은 자신감이 지나쳐 지자체나 정치권에 아예 협조를 요청하지 않았고 울산시 쪽에선 대학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그 쪽에다 일임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하면 산·학·관 연계니 뭐니 백번 떠들어 봤자 소용없는 일이다. 앞으로 이런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는 더욱 많아 질 것이고 그에 따라 이와 유사한 실수가 반복 될 개연성은 충분하다. 따라서 작금의 혼돈이 되풀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가단위의 프로젝트에 관한한 지자체와 대학 및 연구기관, 그리고 정치권을 이을 수 있는 종합기구가 필요하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