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편의시설은 실효성이 있어야
장애인 편의시설은 실효성이 있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6.17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 복지부가 발표한 ‘2008년 장애인 등을 위한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결과’에 의하면 울산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이 82.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 설치율 77.5%보다 훨씬 높으며 83.5%인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지난 2003년 울산시 설치율이 67.4%였던 점을 감안하면 그 동안 울산시가 장애인 복지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 만큼 복지도시로 다가간 흔적이기 때문에 높이 평가 받을 만한 부분이다.

요즘은 국가나 지역사회의 선진 정도를 국민 혹은 시민의 개인당 소득 수준으로만 따지지 않는다. 오히려 개인의 자유나 복지 정도에 기준을 맞추는 수가 많다. 특히 근자에 와서는 장애인에 대한 배려 정도를 그 가늠자로 삼는 경향이 짙다. 그 만큼 인간 삶의 질을 중요시 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아직도 정상인과 장애인 사이에는 높은 장벽이 가로 막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직업 및 배우자 선택, 그리고 각종 사회 참여 폭에서 장애인들은 여전히 차별의 그늘 속에 묻혀 있다. 이런 근원적인 문제 해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손 치더라도 그들의 삶이 정상인 위주의 시설, 장치로 말미암아 좌절을 겪는 일은 없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최근 보건복지부의 발표 결과를 보고 울산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 전국 2위임에 자부심을 느낄 수 없다. 이번에 편의시설 평가 대상은 3천500개동 건물에 11만 7천개 인데 실제 장애인 편의시설이 설치돼 있는 곳은 9만 7천개 였다. 그 중에서 61.5%인 7만2천개만 적정 설치율에 통과됐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장애인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돼 있는 곳은 전체의 61.5% 정도란 이야기다. 나머지는 설비만 갖췄지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다. 아직도 우리는 외면치례로 그들을 ‘대우’할 뿐 진정하게 다가서고 있지 않다는 증거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