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은 가입목적이 중요하다
금융상품은 가입목적이 중요하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6.1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무상담을 하다보면 금융상품에 대한 문의가 많다. 고객이 가입한 금융상품이 제대로 가입한 것인지 확인하는 경우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금융상품 중 나쁜 금융상품은 단언하건대 없다.

본인의 재무목표와 맞지 않을 뿐이다. 돈에도 이름표를 붙여 사용 용도별로 금융상품을 가입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후회하곤 한다. 상담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펀드와 변액보험 상품 중 어느 것이 좋은지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한다.

답은 그때그때 달라요 이다. 왜 그럴까?

펀드는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주식, 채권 실물자산 등에 투자해서 그 결과를 투자자에게 나누어 준다. 투자방법은 목돈을 맡기는 거치식과 적립식이 있다. 적립식투자는 은행에 정기적금 하듯이 투자하는데 적금은 미리 금리를 확정시켜 놓고 만기에 그 금리를 주는 반면 적립식 펀드투자는 주식이나 채권 등에 운용하여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므로 수익을 예측할 수 없다.

목돈 마련에 있어 전문가들이 적립식투자를 권하는 이유는 주식시장이 언제가 고점이고 저점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투자시점을 고민하지 않고 투자할 수 있다. 적립식투자는 투자시점보다는 투자기간과 환매시점이 더 중요하다. 투자기간이 3년 정도는 되어야 예측 못한 투자손실을 줄일 수 있다.

변액보험은 사망보장기능,투자기능,뮤추얼펀드기능이 있는 보험상품이다. 변액보험이 출시 될 때 일부 고객들이 헷갈려 하는 것이 이러한 기능 때문이다. 펀드기능이 있는 것이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펀드는 아니다. 보험계약자가 내는 보험료 중 사업비를 제외한 금액을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여 펀드와 마찬가지로 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배분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변액보험의 투자는 펀드처럼 펀드매니저가 자금을 운용한다. 펀드수수료는 일반펀드보다 저렴하나 보험회사의 사업비를 초기에 떼어내므로 초기에는 펀드보다 관련비용이 높아 그만큼 투자되는 절대금액이 낮다.

펀드와 변액보험은 결국 재무목표와 투자기간이 중요한데 금융비용 구조를 보면 일반적으로 7년 이내의 재무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펀드가 10년 이상의 재무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변액보험이 유리하다.

펀드는 평가금액에 일정비율을 곱해서 수수료를 차감하므로 투자원금이 많을 수록 수수료가 많이 나가고 변액보험은 사업비가 초기에 집중되므로 10년 이상의 재무목표를 가진다면 변액보험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펀드는 투자자의 사망이나 장애 시에 특별한 혜택이 없는 반면 변액보험은 보험이기 때문에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또한 펀드의 경우 채권형 주식형을 결정하면 펀드 내에서 변경이 안 되나 변액보험의 경우 펀드변경이 가능해서 위험관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펀드는 배당수익에 대해서는 과세하지만 변액보험은 10년 이상 유지 시 보험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되는 특장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두 금융상품은 가입목적이 중요하다. 7년 이내의 중기 목적자금이라면 펀드가입을 해야 하고 10년 이상의 장기 목적자금이라면 변액보험이 유리하다.

그러므로 일률적으로 더 좋은 상품이라고 단정할 수 없고 목적에 따라 그 때 그 때 다르다는 것이다.

/ 김상인 한국재무설계 울산출장소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