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일부 교수들의 시국선언을 보며
울산대 일부 교수들의 시국선언을 보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6.15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 교수55명이 ‘역주행은 중단돼야 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서 이들은 현 정권이 한국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고 있다고 했다. 또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해 있으며 일련의 큼직한 사건에서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이 크게 침해되고 있으며 표현, 집회, 결사, 언론의 자유가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학 교수들이, 그것도 55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현 대한민국 국내사정 일반에 대한 견해를 표명했으니 그들 나름으로 이유는 있을 것이다. 특히 민주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그 원인을 현 정권의 독선과 아집 때문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일부 긍정하는 쪽도 있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울산시민 모두가 그들과 뜻을 함께하는 것은 아니다. 화물연대가 파업을 하고 현대차 노사가 11차 임단협 교섭에 들어갔다는 얘기를 들을 때 일부 울산 대학교수들이 이번에 주장한 집회, 결사자유의 침해 운운을 오히려 낯설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

55명의 교수들은 민주주의가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주장했지만 그 반대로 생각하는 시민들이 더 많다고 보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학자(學者)들이 겪는 불편함은 또 다른 어떤 것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술 취한 시민이 파출소 기물을 파괴 했다’는 소식을 접하면 과거 권위주의 시절보다 ‘인권이 정말 신장됐다’고 느끼는 것이 평범한 소시민들의 생각이다. 또 현 정권이 정책 수행과정에서 일부 오류를 저지르고 있다 하더라도 ‘시간을 두고 지켜보자’는 것이 지역 정서라고 믿는다.

이번에 시국 선언을 한 교수들은 그들의 가치 판단력과 기준에 따라 자신들이 믿는 바를 표현했다.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이기 때문에 그에 대해 왈가왈부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일부 교수의 시국선언이 전체 시민의 의중을 반영하는 것처럼 비쳐질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그래서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들이 110만 시민을 선도해 나가는 입장에 있지도 않으며 전체 지역민을 대변하는 것도 아님을 분명히 하고자 하는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